ADHD 뇌에 최적화된 고소득 창출 원리 분석
저 역시 ADHD 성향을 가지고 다양한 사업들을 하고, 그 과정중에 오래 지속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오며 10권의 책도 쓰고, 다양한 기업의 코칭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ADHD인 입장에서 돈 버는데 필요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른인생이지만 틀린인생은 아니다라는 전자책도 썼는데요.
오늘은 ADHD인 사람이 자기 일을 어떻게하면 오래 지속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ADHD 뇌는 한 가지 일에 오래 집중하는 것을 극도로 힘들어합니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여러 가지 일을 빠르게 전환하며 처리하는 데는 천재적입니다.
편집자가 대표적인적 경우라 볼 수 있습니다. 한 번에 5개 이상의 원고를 동시에 다루고, 각 원고마다 다른 저자, 다른 주제, 다른 마감을 처리해야 합니다.
일반인에게는 혼란스러운 환경이지만, ADHD 성향에게는 오히려 이상적인 경우이지요. 끊임없이 새로운 자극이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헤어 디자이너, 피부미용사도 비슷합니다. 매 시간 새로운 고객을 만나고, 각각의 고객에게 단기간 집중해야 합니다.
한 명의 헤어 스타일이 끝나면 다음 고객으로 넘어가는 구조 자체가 ADHD 뇌에 완벽하게 최적화되어 있는 것이지요.
저도 동시에 책을 2권식 쓰는 과정을 보내기도 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5개 이상 주제로 돌려가면서 운영하고도 있구요. 이런 작업 방식이 ADHD에게는 훨씬 자연스럽습니다.
응급구조대, 경찰관, 소방관은 압박감 속에서 빠른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그런데 이런 긴급성이야말로 ADHD인 성인에게 최고의 집중력을 선사하는 아드레날린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일반인들이 큰 혼란에 빠질때 , ADHD 성향의 사람은 한 문제만 명확하게 보고 집중해서 최고 속도로 행동합니다. 충동성이 이때는 '빠른 결단력'이 되고, 과잉행동은 '신속한 대응력'이 되는 것이지요.
한 ADHD 성향의 창업가의 경우도 비슷했습니다.
본인은 매번 일정을 놓치는 실수를 하는데 회사내에 위기 사항이 생기면 가장 먼저 해결책을 찾는 사람은 자신이었다고 하더라구요.
"긴급 상황은 스트레스가 심한데, ADHD는 감정 조절도 안 되지 않나요?"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맞는 말이지만 ADHD의 감정 조절 문제는 주로 '지루한 일상'에서 나타나는 편입니다.
반대로 긴급하고 자극적인 상황에서는 오히려 뇌가 깨어나면서 평소와 다른 집중력과 냉정함이 발휘됩니다. 일상적 스트레스가 아니라 '순간적 위기'를 다루는 업무를 선택하게 되면 유리한 것이지요.
프리랜서 개발자는 단기 프로젝트 중심으로 일을 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은 대부분 몇 주 단위로 끝나고, 기술이 끊임없이 변화해서 항상 새로운 것을 배워야 합니다.
ADHD 뇌에게는 천국 같은 업무 환경입니다. 사업가, 마케터, 콘텐츠 크리에이터에게도 이상적입니다.
틀에 얽매이지 않는 사고방식과 도전적인 충동성이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즉각적인 의사결정으로 이어지는 것이지요.
저 역시 출퇴근하는 생활에 적응하는게 쉽지 않았습니다. 일정을 잘 놓치고 반복 업무를 지속하는데 지루함을 느꼈습니다. 자유도가 높은 사업을 시작하고 그런 문제들이 해소되었습니다.
매주 새로운 클라이언트를 만나고, 각각 다른 문제를 해결하고, 제 방식대로 일정을 조율할 수 있었지요.
제가 만난 ADHD 성향의 사업가들도 조직에 적응하기 무척 어려운 사람들이었습니다. 하지만 크리에이터나 사업가의 길을 가면서는 출근하지 않고도 연봉이 몇 배로 뛰는 것을 수없이 봤습니다.
"1인 기업은 자기관리가 더 중요한데, ADHD는 시간 관리도 못하잖아요?"
맞습니다. 그래서 '시스템'이 필요하고, 트리거가 필요하고, 자동화에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저 역시 아내와 함께 사업을 하면서 확실한 업무 분담을 하고, 제가 잘 하는 것에만 집중했습니다. 제가 놓치는 것들을 아내는 다 커버할 수 있었던 것이지요.
ADHD는 혼자 모든 걸 다 하려고 하면 망합니다. 여러 일을 동시에 커버할 수 있는 착각때문에 그런 시도를 하지만 결국 두손 두발 들게 됩니다.
상호 보완적인 파트너나 시스템을 구축하는것을 계속 시도하는게 좋습니다.
이전 글에서도 반복하는 말이지만, ADHD는 장애가 아니라 다른 방식의 뇌 작동 시스템입니다. 진짜 문제는 뇌가 아니라 '맞지 않는 환경'에 있다는 것을 알아채야 합니다.
회계사, 행정직, 장기 기획 업무처럼 반복적이고 지루한 환경에 ADHD를 밀어 넣으면 오래 버티지 못하지요.
반대로 응급실, 소방서, 프리랜서, 1인 기업처럼 새로운 자극과 즉각적 보상이 있는 환경에서는 특별한 능력을 발휘합니다.
새로움 + 짧은 집중 + 위기 대응 + 자율성 = ADHD 고소득 직업 공식
당신이 지금 직장에서 힘들다면, 그건 당신의 능력 부족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단지 당신의 뇌와 환경이 맞지 않을 뿐이지요. 당신의 충동성에 가격표를 붙일 수 있는 일을 하는 순간 이전에 단점이라 생각했던 것 덕분에 연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