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뢰렉신 Oct 28. 2017

세상에서 제일 어려운 것은

사람의 마음을 얻어내는 것.

일단 저는 겸손하지 않습니다.

매우 건방지고 허세가 쎄죠.


겸손은 많은걸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나 쓸 수 있는 미덕이예요. 저는 가진게 별로 없으니 겸손을 부릴 수 없고, 쥐꼬리만한 자랑꺼리 하나만 생겨도 세상 호들갑을 다 떨어서라도 내세우려해요. 남들은 주접 떤다할지 몰라도 저는 제 그 얇은 자존감을 그걸로 세우거든요.


사람은 세상사람 숫자만큼 다양한 캐릭터성이 있고, 자신의 가치를 긍지화하는 방법도 다 제각각이예요.

남들과 비교해보거나 재보려 하지말고 그냥 자신의 가치를 세우는 자신만의 방법으로 살아가면 그 뿐이예요.


남들 시선?

그 따위에 맞춰서 살아가면 좋아요? 남들 시선은 본인이 지레 겁먹거나 넘겨짚어 만든 허상이 99%예요.

남들의 시선이 아니라 본인의 시선으로 살아가야 한다고 생각해요. 스스로의 단 한번 뿐인 삶을 왜 남들의 시선 때문에 본인의 생각과 성향을 감춘 채 주저하며 살아가야 하는지 저는 그게 너무 싫었어요.


사실 남들은 당신의 일과나 행동 그리고 당신의 삶의 가치에 전혀  관심이 없어요. 그냥 그들도 자기 삶과 앞가림에 매몰되어 살 뿐, 당신과 부딪치는 접점에서 잠깐 관심이나 시선을 줄 수 있겠죠. 그게 당신에게 영향을 줘서 신경을 쓰이게 만드는거죠. 그러나 그게 다예요. 지금은 까맣게 잊어버렸을거예요.


아! 만약 그렇게 당신의 삶과 일상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 있다면 그는 당신을 좋아하는 사람일 수도 있어요. 그 사람을 당신도 좋아한다면 연애를 하세요. 결혼을 해버리던가요.

근데 그런 케이스가 흔하지는 않죠. 서로 좋아한다라는 건 굉장한 우연의 일치의 산물이예요.


이렇게 내 삶에 한껏 잘난척을 뿌려대는 내게도 한없이 알쏭달쏭한 사연이 있는데,

그것은 제가 무딘건지 아니면 진짜 인연이 없는 팔자였는지, 저는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서로 좋아한다는걸 확인해 본 인연이 딱 한번 밖에 없었다라는 거예요.


그렇다고 모진 인생이라 생각은 안했어요.

진짜 인연이라면 지금은 어긋나도 언젠가는 이어진다라는 순진한 생각은 더더군다나 안하구요.


우연히,
어쩌다가,
기회가 오게 된다면,


라는 수동적 행태는 저와는 안맞았어요.


꼭 지금,
최선과 진심을 다해,
우연이 아닌 필연으로,


이렇게 능동적으로 나를 움직여서 쟁취하는게 나였던거 같아요. 그리고 결과는 늘 '진인사대천명'이죠.


나는 늘 건방지고 자존감쩔어 건성으로 해도 뭐든 해낼 수 있을 것 같았지만, 유독  무기와 방어구를 챙겨들고 진지하게 대들었던 것은 사람의 마음을 얻으려 시도해보는 것이었던 거 같아요.


사람의 마음이란 우주는 내 노력과 진심의 울림의 전달이 다다를 수 있는 크기를 알 수 없는 공간이더라구요.

시시각각 변하는 하늘의 별자리처럼 눈에 보이기도 하고 잡힐 것도 같지만, 절대 다다를 수 없을 것 같은 한없는 거리감이 느껴지기도 하더라구요.


그래서 어려웠던거 같아요.


사람의 마음을 얻는다는 것은요.

:)










이전 10화 이제 그만 화 풀어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