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lanc 블랑 Jul 13. 2018

첫 파도

'웹진 무구' 6월 호 ' 어떤 것의 기초' 기고

“다음 주 월요일에는 서핑이 얼마나 즐거웠는지 들을 수 있었다. 파도를 타려면 근력이 필요하다고도 했다. 어떤 월요일에는, 드디어 내 보드를 샀어요, 하고 그가 웃었다.” -6월 어떤 것의 기초 / 첫 파도   글 / Blanc    




“이거 봐요, 와 진짜 멋지다.”


조용히 들떠있는 옆자리의 목소리가 나를 불렀다. 파티션 너머 모니터에는 새파란 바다와 하늘이 있었다. 긴 보드 위에 올라 파도를 타고 있는 사람들. 약간 노란 기가 도는 오후 네 시의 사무실에 툭 던져진 이질적인 선명함.


“어, 서핑이네요. 저도 요즘 관심 있는데.”

“네, 재밌겠죠? 다음 주에 가려고요.”


주말 계획에 대해 이야기하는 A의 눈에 모니터 안에 있던 푸른 반짝임이 언뜻 비치는 것 같았다. 나는 그 때 어떤 패션 브랜드를 통해 서핑을 좋아하게 되어 타히티의 에메랄드빛 바다가 나오는 영상을 백 번은 본 참이었다. 이미 먼 곳의 파도와 사랑에 빠져 있던 내게, 파도를 사랑하려 하는 동료의 이야기는 무척 재미있었다.


다음 주 월요일에는 서핑이 얼마나 즐거웠는지 들을 수 있었다. 파도를 타려면 근력이 필요하다고도 했다. 어떤 월요일에는, 드디어 내 보드를 샀어요, 하고 그가 웃었다.


많은 주말이 지나고 A가 일주일에 한 번씩 바다에 다녀올 때 나는 여전히 화면 너머를 보고 있었다. 혼자 어디를 제대로 갈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던 그 해 나의 여름은, A의 후일담을 통해 강원도의 풍경을 상상만 하다 끝이 났다. 그 후로 계절은 여러 번 돌고 돌았다.


이제 다시 여름의 초입을 맞아 A와의 수다를 떠올린다. 침대 위에 가만히 누워 계절이 반복되듯 반복 재생되는 화면을 하염없이 본 지난 기억을 꺼내 본다. 그렇다면, 바라만 보던 그 시간은 그저 허무하게 흘러만 간 걸까?


거대한 파도를 타기 위해 기초 체력을 기르는 일을 떠올려 본다. 거대한 파도가 되기 위해 작은 물방울이 모여드는 모습을 떠올려 본다. 고통을 견디고 오늘이 되도록 상상 속의 바다를 잘 품어오던 오랜 세월이 내겐 마음의 기초 체력을 기르는 시간이었다.


그러니 지금의 이 파도는 이미 오래 전에 처음 탄생한 것이다. 약하고 힘이 모자라 멀리 가지 못했던 작은 포말 같은 날들이 모이고 모여 그 때의 파티션보다 훨씬 높은 벽을 넘었다. 이제 정말로 발을 적실 시간이고, 나는 곧 먼 바다에 갈 것이다. 큰 파도를 타고 오를 준비가 됐다.

   

 


*이 글은 '웹진 무구' 6월 호 [어떤 것의 기초] 에 실렸습니다. 아래 링크에서도 글을 읽으실 수 있으며, 7월 호 발매되어 브런치에 전문을 게재했습니다. 프리뷰는 웹진 무구 담당자님의 발췌를 가져온 것입니다. 편집진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http://mugu.kr/?p=7173


Soyeon Na, Blanc

노마드미술기자/아티스트


일간지 미술기자로 재직 후 퇴사, 세상 어디든지 사무실 삼는 '노마드미술기자' 로, 신문 디자이너이자 호기심 많은 미디어 콘텐츠 관찰자로 산 지 십 년 째. 일러스트레이션 아티스트로서 파리에서의 국제 아티스트 레지던시를 마치고 서울에 머물며 그림과 글을 만든다. 최근 영감의 원천은 여행과 케이팝, 좋아하는 단어는 '사랑'과 '아름다움'.

이전 05화 세상의 끝을 넘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