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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마케터를 꿈꾼다면 필독

2년차 스타트업 마케터가 말합니다

요즘 SNS나 뉴스를 보면

ㅁㅁ기업 시리즈 A 투자 유치,

ㅇㅇ기업 100억 투자 등의 기사를 많이 보실텐데요.


스타트업이라고 불리는 많은 기업들의 도약이

눈에 띄입니다. 이 기업들이 급부상하면서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도 스타트업 쪽으로

희망을 꽤 하고 계시겠죠?


저는 스타트업이 수평적인 관계에서

개인적으로도 성장을 많이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막연한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다가 2018년 10월 즈음에

스타트업, 타이어중개서비스 타이어비즈

마케터로 입사를 했습니다.

연차로는 2년 정도 되는데

짧은 기간이었지만 제가 스타트업 마케터로서

일하면서 느꼈던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타이어중개서비스, 타이어비즈



스타트업을 알아야한다


일단 스타트업에 취업을 하기전부터

 스타트업과 경영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합니다.

요즘에는 린스타트업 경영이라는 이름으로

스타트업이 경영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린스타트업 경영방식이란?

아이디어를 빠르게 최소요건제품(시제품)으로 제조한 뒤

시장의 반응을 통해 다음 제품 개선에 반영하는 전략인데요.

‘제조-측정-학습’의 과정을 반복하면서 꾸준히 혁신해 나가는 것

주요 내용으로 합니다.


스타트업에 대한 이해도를 쌓으면서

여러 기업의 사례를 보면서 공부했습니다.

여러 기업 사례 중에서 삼분의일이라는 회사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이 회사는 우리 삶에서 삼분의 일을 차지하는

수면의 중요성을 보고 매트리스를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모든 소비자를 공략한 것이 아니라

IT기업에 종사하는 30대 남성을 타깃으로

공략했습니다.  IT기업의 종사자들은

얼리어답터들도 많고 이런 새로운 소식을 빠르게 접하는데요.

이들을 통해 빠르게 입소문을 빠르게 퍼뜨릴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스타트업 업계에 대한 높은 이해도가

발휘되어 단기간에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스타트업 업계에 대한 소식을 계속해서 접하고

여러 사례를 접하면서 우리회사와 접목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제가 다니고 있는 타이어중개서비스, 타이어비즈는 일단 O2O 서비스라는 점이 중요했습니다. 타이어교체를 하고자하는 고객들이 합리적인 가격에 타이어를 바꿀 수 있도록 가격비교서비스를 진행합니다.


일단 O2O서비스의 사례를 보면 배달의 민족, 요기요, 야놀자, 직방 등이 있습니다. 고객과 업체를 중개한다는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죠. 이 기업들을 사례를 참고하면서도 저희 서비스는 자동차 및 타이어 산업 군에 속합니다. 그래서 이와 비슷한 곳인 카닥, 마카롱 등의 현황도 체크합니다. ( 카닥은 자동차 수리 견적 서비스, 마카롱은 자동차 가계부 어플)


 이렇게 다양한 스타트업과 기업의 사례를 보면서 저희 서비스를 개선하고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회사는 린하게, 직원은 끝없는 배움



스타트업이 꾸준히 제품 및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한다면 직원들도 꾸준히 공부해야합니다. 특히, 마케터의 경우는 정말 꾸준히 공부를 해야합니다. 스타트업 관련 경영 서적 및 다양한 책을 보면서 배워야합니다.


저는 입사한 이후 이 책들을 읽었습니다.


브랜드 마케터들의 이야기

권도균의 스타트업 경영 수업

모든 비즈니스는 브랜딩이다

마케팅 불변의 법칙

트렌드 코리아 2019

기획자의 습관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진화된 마케팅 그로스해킹


여기서 권도균의 스타트업 경영수업은 4번 정도 읽었습니다. 스타트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상당히 좋은 책입니다. 이렇게 마케팅, 경영 공부를 하다보면 자신이 스타트업 업계에 대한 이야기도 정말 높아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일을 할 때도 이해를 바탕으로 빠르게 일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마케터에게 꾸준함이 중요하다



일단 스타트업 마케터은 물론 마케터는 꾸준히 글을 써야합니다. 자신의 다니는 회사가 가진 매력을 글로 써볼 수 도 있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들에 대해서 꾸준히 쓸 수 있죠.


저는 영화와 책을 좋아합니다. 영화를 보고 난 뒤 리뷰를 적기도 하고 영화 속에서 인상깊은 대사를 보면서 생각해보고 글을 쓰기도 합니다. 누군가가보면 정말 번거럽지 않냐고 할 수 있지만 저는 영화, 책을 좋아해서 자연스럽게 글을 쓰게됩니다. 일상 속에서 자주 쓰게 되면 마케터로서 일을 할때도 좋은 카피를 쓸 수도 있고 좋은 글을 쓸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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