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르 Aug 19. 2023

공부하는 방법을 모르겠다면

모를 수가 있나? 유튜브를 보는 청소년이?

시중에는 정말 공부를 잘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 많습니다. 유튜브를 켜보세요. ‘스터디코드’에서부터 ‘미미미누’ ‘구슬쥬’ 등 공부 방법을 알려주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정말 정말 많아요. 그런 걸 왜 알려주려 하는지 저는 그 심정을 잘 알아요. 그 안타까운 심정을요. 우리나라 수험생들은 그냥 존재만으로도 도와주고 싶은 대상이에요. 수능 때 비행기도 안 뜨는 나라가 대한민국 아닙니까? 그러니 제발 이렇게만 해봐. 성적이 오를 거야라고 알려주는 채널이 진짜 많아요. 그래서 방법을 모른다는 건 안 찾아봤다는 거고, 안 찾아봤다는 건 공부할 마음이 없다는 겁니다. 

 

솔직하게 생각해 보세요. 공부 방법을 몰라서 공부를 못하는 사람은 없어요. 공부 방법을 모르는 것이 아니라 공부할 마음이 없는 거라니까요. 내가 좋은 대학을 가야겠다, 결심을 했는데 왜 방법을 안 찾아보나요? 이렇듯 결심은 누구나 하지만 실천은 누구나 안 합니다. 실천은 어렵거든요. 그래서 성공이 쉬운 겁니다.


하기만 하면 상위 10% 아니 5% 안에 든다고 생각해요. 근데 시작만으로는 부족해요. 지속적으로 해나가는 인내력이 필요해요. 단기적인 결과에 연연할 필요는 없어요. 입시까지 가는 길은 무척 길고 지루하겠죠. 다 알고 가는 겁니다. 우리는 끝이 있는 도전을 하는 거니까요. 


이 시기에 할 거 다 하고 산다는 건 좋은 대학 안 가겠다는 뜻이죠. 그렇게 사는 사람을 야단치는 거 아니에요. 그냥 너무 단순한 원인과 결과 아닌가요. 지난번 글에도 썼지만, 일류대학의 가치는 100억의 가치입니다. 그 말은 내가 100억을 벌 수도 있다는 뜻이에요. 


굳이 나에겐 그런 가치가 필요 없다고 해도 존중합니다. 사람의 생각은 모두 다르니까요. 그러나 제 자식에게는 그런 가치를 충분히 인정하고 필요하다고 느끼도록 저는 설득할 겁니다. 100억의 가치를 무시할 수 있다면 자본주의에 사는 것이 힘드실 수도 있어요. 저는 무시할 수 없는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매우 뼈저리게요. 


그럼 또 이렇게 묻고 싶으실 거 같은데 돈이 다냐고요. 사람 나고 돈 났지, 돈나고 사람 났냐고요. 나는 내가 하고 싶은 일이 있다. 돈은 못 벌어도 상관없다. 음. 저는 이런 말에는 기본적으로 동의하지 않습니다. 당연히 사람보다 돈이 더 중요하다고 말하는 건 아닙니다. 절대 그렇게 생각하진 않아요. 그러나 돈 못 벌어도 상관없지 않고요. 돈이 다라고 생각할 때가 많아요. 


나에게 100억이 있다고 생각해 보세요. 돈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 100%는 아니 90%는 해결이 될 겁니다. 우리가 살다 보면 돈으로 해결하는 문제가 가장 쉽다고 느끼실 거예요. 돈이 많으면 삶이 쉬워집니다. 이 이야기는 여기까지 할게요. 주제가 살짝 빗나가는 부분이라. ^^


Anyway

저는 요즘 매일 글쓰기를 하려고 맘먹었어요. 근데 하루이틀은 빼먹기도 합니다. 외출 후 늦게 귀가하거나 너무 피곤한 날은 그래요. 그렇지만 이렇게 또 글을 씁니다. 하루이틀 빠져도 여기서 손 놓지 않아야 해요. 그다음 날 하면 됩니다. 너무 완벽하지 않아도 돼요. 


하루이틀 빠지는 것은 괜찮지만 그 이상은 위험성이 존재합니다.

하루, 이틀, 삼일.. 그 이상 지속이 되면 다시 시작하는 게 매우 귀찮아집니다. 그래서 포기한 일이 저는 참 많습니다. 물론 후회스러울 때가 더 많아요.     


지금 입시를 앞두고 있는 학생들도 하고 싶은 것도 많고, 놀고 싶은 것도 많겠지만, 한 두 번 놀다가도 3일째에는 다시 공부로 돌아가야 해요. 이 흐름을 놓치지 않아야 합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포기’가 돼요. 포기는 언제 쓴다고요? 맞아요. 배추 셀 때 쓰세요.


저는 학창 시절에 공부에 올인하는 경험, 전교 1등 혹은 성적을 수직상승 시켜본 경험이 삶에게 많은 선물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그 시기를 부디 가볍게 놀면서,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시간을 버리지 마세요. 제가 나이 들어보니까요. 진짜 진짜 시간이 가장 아깝습니다. 맞아요! 돈보다는 시간이 더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100억으로도 해결할 수 없는 게 시간을 되돌리는 거니까요. 100억을 받으면 너는 내일 죽을 거야. 이 100억을 받을래?라고 묻는다면 아무도 안 받겠죠. 나의 청춘, 나의 시간은 돈으로 바꿀 수 없습니다. 100억 1000억 아니 세계 부자가 전재산을 준다고 해도 못 바꾸죠. 


그래서 저는 여러분들이 10대 20대에는 공부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내 몸값이 100억이 될 수 있으니까요.


공부하는 방법을 모르겠다면 제가 추천드린 유튜브를 보세요. 그리고 정리해 보고 나에게 맞는 방법을 골라 적용하세요. 이것도 안 하면 공부할 마음부터 다잡으세요. 수험생 여러분, 청소년 여러분 진심으로 저는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