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잔 May 31. 2024

결국 고양이

정답 및 풀이(없는 인생)

고양이


나는 그 후로 고양이가 되어 엄마 옆에 있다.


스물다섯 개의 문제를 매일 풀었다. 문제는 지독하게 혼란스러웠다. 예를 들어, 1번 문항은 대부분 문법에 관한 문제로 82개의 2음절로만 된 단어들의 음운을 분리하고 속성을 분석하여 서술하게 했다. 소리의 길이를 초단위로 나타내야 하고 뜻을 적확하게 밝히지 않으면 감점이 되었다. 1점 감점 시 3시간의 야간 행군이 기다리고 있었다. 최대치의 올바른 값을 구해야 한다. 그렇게 스물 다섯 문제를 완벽하게 풀어야 병장이 될 수 있었다. 사는 게 너무 어려웠다.

이전 03화 여름 아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