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잔 Jun 14. 2024

우리 서로가 있잖아

수리적 쓸쓸함

도시에서는 쓸쓸한 일이 생기기 마련이다. 구조가 그렇다. 누구 탓도 아니다.


사람들의 말소리가 멀리서 듣게 되면 개미들의 수다처럼 간지럽게 들린다. 1103호에서 들리는 땅 위의 사람들은 개미나 다름없이, 여름 개구리의 합창과 다름없이, 갈등 없이 자잘하게 들릴 뿐이다.


창가에 섰다. 아래에는 초록색깔의 길이 무궁하게 펼쳐졌다. 길 위에 듬성듬성 골프를 치는 남성과 여성이 보였다. 옆구리를 돌려 공을 치려고 하는 남자와 가만히 바람을 응시하는 캐디, 공을 유심히 바라보는 여자, 멀리서 걸어오는 남자 둘, 멱살을 움켜 쥔 네 개의 팔.


멀리서 듣게 되면 작은 벌레들의 소리처럼 들리는, 도시의 쓸쓸함이 만든 요란스러운 다툼이었다.


미안하게 됐어. 요새 자네 사업도 힘든데, 좋은 공기 마시고 실컷 마시다 가자고. 기분 풀어.

됐네 이 사람아. 한 잔 살 테니까 잊자고. 누구 탓도 아니야. 


몇 달 뒤 남자는 대차대조표법에 따라 징역 5년에 집행유예 1년, 20년의 실패를 살았다. 그때가 다 지나고 나서도 여전히 남자는 똑같이 말했다. 누구 탓도 아니야. 


골프를 치다 멱살잡이를 했던 또 다른 남자도 여전했다. 미안하게 됐다, 아빠가 좀 힘들어서 그래. 자녀들에게 이런 말을 자주 하며 살아가고 있었다.


15년이 더 지나고 두 남자는 제주시에 위치한 골프장 옆을 지나다가 우연히 마주치게 되었다. 서로 차림새가 남루한 것을 보고, 얼굴빛을 보고, 깊이 파인 주름을 보고 건넬 수 있는 인사는 많았지만 외우고 있던 어떤 말도 하지 않았다. 네 개의 팔로 서로를 끌어안았다. 

이전 05화 문자로 만든 집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