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 Harmony Mar 08. 2024

1번째 기록

"필라테스 학교" 교장님을 드디어 만났다.  

1번째 기록

>> 필라테스 개인레슨 첫 수업-  "필라테스 학교 교장을 만나다"


항상 유튜브로 보기만 했던 정말 궁금했던 필라테스 학교에서 그토록 원하는 클래스를 처음으로 들었다.

좀 더 빠르게 수업을 듣고 싶었는데, 계속 미루다 결국 오늘 듣게 되었다.

이 날 왼쪽 어깨가 통증이 심해서 가기 전에 많이 고민을 하였는데, 강한?! 의지를 가지고 센터로 향하였다.


결론은 오늘의 이 시간은 정말 값진 경험과 기록이 되었다.

선생님의 수업은 나의 필라테스에 대한 갈증을 해소해 주었다.


선생님께서 나의 상태를 보면서 핵심적인 이야기로 필요한 부분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주셨다.


" 운동을 할 때, 견갑을 안정화시키지 않고, 팔운동을 해서  염증이 생겼고, 왼쪽 팔 앞부분 (견봉, 오훼돌기)

 ( #어깨충돌증후군)  이 쪽이 문제가 생겼는 거 같아요. 그런 경우 마사지와 이완을 해주어야 합니다. "  


이어서 팔에 대한 TEST를 실시하였고,  외회전 - 진행 시 원을 작게 해서 점점 크게 하는 법 그리고 편안하게 천장을 향해 누어서 팔을 90도 접어서- 외회전, 내회전을 하면서 어느 쪽이 더 어려운지 평가를 하였다. 결론은 내회전이 어려웠다. *견관절 후방 충돌 검사라고 한다.

**견관절 후방충돌 검사 방법 : 한 팔을 옆으로 나란히 한 후, 팔을 직각으로 만들어서 이때 손등이 천장을 향하게 발 쪽으로 접어 오고, 다시 밖으로 돌려서 손등이 바닥 쪽으로 접는 움직임


그 평가에 맞춰 마사지와 (근막 이완, 근육 타깃해서 터치) 이완을 통해 신기하게 통증이 줄었다.

나를 기분 나쁘게 했던 통증이 줄어드니 너무 신기했다.

**지금은 너무 편안하게 노트북으로 타이핑 중이며, 일상생활을 하고 있다.


그날 받았던 스트레칭과 운동을 하나씩 나열해 본다. 그리고 이 기록은 내가 까먹지 않고 나중에 꼭 사용할 수 있는 나의 기본이 되기를 바라며 하나하나 다시 기억하며 적어본다.


선생님의 많은 말 중에서,  감동적인 부분은 나의 몸의 문제가 많을수록 더 좋은 강사가 되기 위한 기회를 더 많이 가질 수 있고, 그 기회를 통해 내가 더 발전할 수 있다고 했다.


나를 위로하기 위한 말일 수 있지만 그 말을 통해 더 용기를 얻었다.


몸의 관련 통증도 경험하고 그 순간을 분석해서 여러 시도를 하고 나아지는 결과를 기록하면 훗날 더 인정받는 수업을 할 수 있다고 하였으며, 그 말 하나하나가 나에게 더 깊이 와닿았다.


아픈 사람이 치료해서 나아지면 그 과정에 대해 사람들이 관심과 집중을 가지고 진실되게 느낄 것이다.


나의 몸이 부족하고 문제가 있으니 더 느낄 수 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도와 연습을 통해 나의 몸이 나아지면 더 설득력 있는 수업과 기록이 될 수 있다 생각하니 벌써 설레기 시작했다.


***오늘의 수업 내용***


1. 마사지 진행 (견봉과 오훼돌기 부분을 강하게 눌러서 천천히 문지르며 풀어주었다.)

2. 몸의 가동성 체크 (평가진행)

3. 스트레칭 (햄스트링 자극과 스트레칭, 고관절 마사지 포함)

4. 본 운동 진행 (풋워크, 핏인스트랩- Hip Work, 롤업 & 롤다운 - 롤오버 )

5. 쿨다운 (타히 스트레칭 & 강화)


나에게 이 시간이 너무 값지게 느껴졌고, 선생님의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는 말들이 명언으로 들리게 되었다.

그리고 나의 깜깜한 그 길의 살짝 등불이 드리워지는 듯했다.

***필라테스 자격증 공부를 하면서 다 배운 내용이지만 이번 교육을 통해 더 깊이 있게 이해하는 시간이었으며, 필라테스 동작에 대해 쉽게 습득을 할 수 있었다. 왜? 이렇게 되지 하는 나의 물음을 느낌표로 만들어 주었고 그냥 줄줄 설명하는 수업과 다르게 나의 관점에서 이렇게 응용하면 된다는 더 나아간 이야기까지 들려주시는 그분의 말씀들은 나에게 감동으로 와닿았다. 필라테스와 운동에 대한 철학과 기본이 탄탄한 그분이 너무 존경스러웠다. 그리고 지금 이렇게 오기까지 무수한 시간과 노력, 그리고 열정이 뒤에 숨겨져 있다는 것을 그날 알게 되었다. 겉으로 화려하지 않고, 속까지 깊게 느껴지는 진실성과 전문성은 절대 숨길 수 없다.


그래! 다시 더 해보자! 나중에 시간들이 쌓여서 더 멋져질 내가 기대된다.


그리고 이 값진 교육을 내 것으로 만들고 조금 더 쉬운 방식으로 나의 회원님들에게 경험을 공유하고 싶다.


더 나은 결과와 성과를 가지길 원하면 그만큼 투자를 해야 한다.

그리고 "기본에 충실하자" 정말 중요하다.


나의 삶의 새로운 장르에 롤모델을 오늘 만났다.

그리고 배움은 끝이 없는 듯하다.


이제 설득의 시간이 필요하다.


"남편! 나 투자한 만큼 꼭 먼 미래에 다시 벌어올게! (ㅋㅋㅋㅋㅋ) "




이전 01화 통통한 40대의 소마필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