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스갯소리 Jun 03. 2024

발레 로망

삐걱이는 로봇

발레는 어린시절 배우고 싶었던 운동이다.

아버지는 아마도 금전적 이유 때문이었겠지만, '발레하다 다리 찢어진다'는 이유로 내가 발레 배우는걸 불허했고, 나는 어른이 되면 꼭 발레를 배우리라 생각했다. 그렇게 이십대 중반에 성인 발레 교실을 찾아갔다. 지금은 성인 발레 교실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지만 그 무렵 발레는 오로지 아동 발레 위주라서, 내가 사는 동네에 성인을 대상으로 가르치는 곳은 딱 한 군데 있었다. 그 한 군데도 이제 막 성인반 모집을 시작하고 있었다. 나는 주저함 없이 등록했고, 꿈에 그리던 발레를 배우기 시작했다.


가장 설레는 포인트는 토슈즈를 착용하고 운동한다는 거였다. 내 발에 꼭 맞는 토슈즈를 착용하는 것만으로도 어린 시절 로망이 상당히 실현된 것이었다.

발레라는게 유연성을 요하는 운동이다 보니, 본격적으로 발레를 배우기 전에 스트레칭을 꽤 오래 한다. 스트레칭을 할 때부터 클래식 음악을 배경으로 깔기 때문에 우아한 백조가 된듯 한 기분으로 운동을 할 수 있었다.


스트레칭이 끝나면 바를 잡고 선생님이 가르쳐주시는 동작을 하나씩 따라해본다. 앞에는 전신 거울이 있기 때문에 내 모습을 여과없이 확인하게 되는데, 전신 거울 속 내 모습을 볼 때마다 현타를 느끼는건 어쩔 수 없었다. 동작에 붙은 이름들은 우아하면서도 왜그리 어려운지. 계속 들어도 자꾸 까먹었다. 그리고 연결 동작하려고 하면 머리 따로 몸 따로 놀아서, 삐걱이는 로봇처럼 움직이는 때가 많았다.


삐걱이는 로봇 흉내를 석 달 정도 해도 차도가 안 보이자 나는 지쳐갔고, 지쳐가는만큼 흥미도 함께 잃었다.

내게 남은건 내 발에 꼭 맞는 토슈즈와 약간의 유연함 뿐. 그래도 발레를 향한 미련은 다 털어버렸다. 막상 해봤을 때 나한테 맞을지 안 맞을지 모르니 열망이 움트는 것은 직접 부딪혀보고, 계속하든 마음을 접든 하는 편을 추천한다.

이전 10화 연기 학원의 잘생긴 학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