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라이킷 14 공유 작가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고기 먹으면 살찐다?

어떻게 먹느냐가 관건!

by 이야기 빚는 영양사 Jan 19. 2022


나 이제 고기 안 먹잖아.


옆 테이블에서 들려오는 한 아주머니의 목소리.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즐기던 그녀가 다이어트를 시작했다며 샐러드를 우적우적 씹어 먹습니다. 그런데 딱 봐도 고 칼로리 드레싱에 감자, 옥수수가 듬뿍 올라간 토핑까지. 샐러드 시늉만 낸 샐러드(?) 한접시를 뚝딱 헤치우며 또다시 메뉴판을 집어듭니다. 


고기는 죄가 없어요.


아침엔 삼겹살, 저녁은 우삼겹, 야식은 무조건 후라이드 치킨. 이쯤되면 내가 문제일까? 고기가 문제일까? 라는 생각이 드실 겁니다. 고기를 먹는다는 게 문제가 아니라 어떤 고기를 어떻게 먹느냐가 중요하겠죠? 며칠 못 가는 작심삼일 다이어트 대신 건강한 식습관을 추천합니다. 



고기는 다이어트의 적?


몸매 걱정 때문에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 '다이어트=채식'이라 생각하면서 무조건 고기를 안 드시는 경우가 있어요. 이런 분들은 평소에 삼겹살, 갈비살처럼 지방이 많은 부위를 구이로 먹거나 치킨, 탕수육처럼 튀긴 고기류를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하지만 우리가 흔히 얘기하는 고기(육류)에는 인체에 필요한 중요 영양소들(단백질, 필수아미노산, 철분,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골고루' '잘' '적절히' 먹어 주는 게 좋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잘 먹을 수 있을까요?


브런치 글 이미지 1




저지방 고단백 부위 먹기 


같은 고기라도 부위에 따라 칼로리는 천차만별입니다. 예를 들어 소고기 부위 중 기름기가 많다고 알려진 돌박이나 갈비살(꽃갈비)의 경우 100g당 467kcal, 391kcal나 되지만 홍두깨살(우둔), 양지살(양지머리)의 경우 100g 당 161kcal, 198kcal 입니다. (한우 1++기준)


같은 무게일지라도 부위에 따라 칼로리가 2~3배 가량 차이가 나는 겁니다. 돼지고기 삼겹살은 100g당 379kcal, 그에 비해 안심 123kcal, 뒷다리살 121kcal, 앞다리살이 159kcal 정도로 삼겹살에 비해 칼로리가 약 1/2~1/3정도로 낮습니다.

                    


                               고지방 / 저지방                                                                     


소고기           차돌박이 (467)  갈비살(391)

                        홍두깨살(161), 양지살(198)


돼지고기        삼겹살(379)

                        등심(135), 안심(123)

                        뒷다리살(121), 앞다리살(159)


닭고기            넓적다리(186), 날개(175)

                        가슴살(107)



(단위: 100g당 kcal, 칼로리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 https://www.foodsafetykorea.go.kr/fcdb/)


 

브런치 글 이미지 2



찜이나 수육, 국으로 


기름기 적은 부위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만 퍽퍽하고 질긴 살코기! 어떻게 해야 맛있게 먹을 수 있을까요? 이럴 땐 수분을 이용해서 찜이나 수육으로 촉촉하게 조리하면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기름에 조리한 것보다 칼로리도 낮추면서 맛있게 먹을 수 있답니다!


                   튀긴것          구운것(팬)            삶은것


닭가슴살         255               165                   128


돼지 뒷다리                            210                  209


소고기 양지                            302                   268


(단위: kcal, 칼로리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 https://www.foodsafetykorea.go.kr/fcdb/)


돼지고기 뒷다리살을 이용한 수육, 보쌈이 대표적인 요리죠? 홍두깨살 장조림은 닭가슴살을 이용해도 맛있어요. 


수육, 찜이 번거롭다면 국을 끓일 때 살코기 부위를 다양하게 활용해 보세요! 소고기 양지를 넣어 무국을 끓이는 대신 닭가슴살 육수로 무국을 끓여도 맛있게 끓일 수 있습니다.


그냥 밋밋하게만 먹었던 닭가슴살, 돼지 뒷다리살, 홍두깨살을 여러 요리에 활용해보는 것도 맛있는 다이어트건강식이 될 수 있어요. 대신 저염으로 간을 맞춰야 되겠죠?

 

브런치 글 이미지 3



시판 소스는 되도록 자제


고기를 먹으면서 곁들이게 되는 시판 소스에는 많은 당분조미료, 염분이 들어 있어요. 살 뺀다고 퍽퍽살 먹으면서 시판 소스 잔뜩 뿌려먹게 되면 이것도 도로아미타불 되는 겁니다.


가급적 집에서 식초, 올리고당, 스테비아, 저염 간장, 허브 솔트, 후추 등 저칼로리 소스를 만들어 먹고 시판 소스를 쓸 경우는 식품성분표를 보고 당분, 염분이 적은 걸로 꼼꼼히 골라보세요.


브런치 글 이미지 4
브런치 글 이미지 5

 

브런치 글 이미지 6



가공육은 잘 안 먹어요


밥반찬이나 샐러드와 곁들이게 되는 햄이나 소시지, 가공육에는 살코기와 더불어 지방, 전분, 설탕, 조미료 등고기 외에도 다른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어요. 특히 붉은 고기를 가공할 때 쓰이는 '아질산나트륨'은 대장암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니까 되도록 적게 드시는 게 좋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입맛은 쉽게 바뀌지 않죠? 되도록 가공육 보단 생고기로, 저지방 고단백 부위로 드시되 꼭 가공육을 드시셔야겠다! 싶을 땐 왠만하면 '원육 함량'이 높은 것을 드세요. 제품마다 고기 함량과 성분이 제각각이라 식품성분표를 잘 보고 꼼꼼히 고르는 것도 중요합니다.


원육함량 91.4%원육함량 91.4%
닭고기 54.04%, 돼지고기 24.22%닭고기 54.04%, 돼지고기 24.22%


돼지고기만으로 만들었을 거라 생각했던 어떤 소시지에는 닭고기도 들어가있고, 전분 함량이 높은 것, 보존제와 향미증진제가 여러 종류 들어 있는 것도 있습니다. 요즘엔 닭가슴살로 만든 소시지 제품도 나와있더라고요. 식품 성분을 잘 확인하셔서 원육 함량이 높은 몸에 좋은 제품으로 잘 골라드세요!




영양사가 추천하는 '건강한 고기 요리' 레시피


이전 06화 매운 음식 좋아하세요?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