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지희 Oct 24. 2021

백점이 아니어도 괜찮아

<실행으로 옮기는 마음>


나는 왜 부지런 하지 않은가?

엄마가 되고 나서 가장 많이 반성하게 되는 점이다.


아이를 케어하는 일에는 많은 부수적인 작업들이 발생하는데 예를 들면 아이를 재우려고 같이 침대에 누웠는데 갑자기 물이 먹고 싶단다. 눕자마자 난 바로 일어나 물을 갖다주어야만 하는 상황이다. 이 얼마나 귀찮은 일인가? 지금보다도 어릴 땐 잘 때 물 많이 마시면 안되라고 말을 했고, 지금은 컵을 항상 아이 손에 닿는 곳에 놓아둔다. 이제는 스스로 할 수있는 나이가 되었으니까.

(물론 매번 안 들어줬던 건 아니다)


이렇게 엄마는 요리와 청결 및 아이케어 전면적인 방면에서 봤을 때는 몸이 몇 개라도 모자라다.  

어느 날 유치원에서 아이가 빌려온 동화책 중에 엄마가 100명이었으면이라는 책이있었는데, 내 몸이 100명이었으면 하는 바램은 모든 엄마들이 격하게 원하는 바가 아닌가 싶다.


아이를 키우면서 행동력있게 추진하는 주위 엄마들을 한 두명은 꼭 보게된다. 아이에게 특정한 분야나 전반적인 부분에서 헌신적인 엄마들을 몸이 여러개인게 분명하다.


매일 저염식으로 건강식단을 만들어서 유치원에 가져다주는 엄마.

홈스쿨링에 필요한 자료를 집에서 전부 직접 만들어 주는 엄마.

국어,영어,수학 등 매일 같은 양의 공부를 같이 봐주는 엄마,

매일 다른 레파토리로 놀이를 해주려는 엄마.


각종 SNS를 보다보면 세상 훌륭한 엄마들이 너무 많이 존재한다. 그런 엄마들을 보면 존경스럽고 따라해본다고 몇 일 도전해보고  포기하기 일쑤였다.

엄청난 열정과 에너지를 쏟아야만 할 수있는 일이기에 나는 이 정도 했으면 됬다라는 합리적인 이유를 찾으면서


하지만 매번 볼 때마다 도전하고 역시 이 이상은 안되겠어라고 그만 두기를 반복하다보니 역시나는 백점짜리 엄마는 아니라는 생각에 아이에게 미안함과 죄책함이 생겨난다.

이럴 때면 또 우리엄마는 나 어릴 때 열정적으로 해주지 않았는데... 만약 나에게 열정을 쏟아주었다면 내가 달라지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을 잠시 한 적이있다.


이 크나큰 잘못된 생각은 정말 어리석은 생각이었다.

우리엄마는 어릴 적 매일 다른 반찬으로 세 끼를 차려주셨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이 얼마나 손이 많이 가는 일인지는 차리는 사람만이 안다. 나 처럼 보통 한국식 가정에서 자란 사람은 아빠들이 쉽게 말씀 하신다. 국, 반찬 몇개 있는거 내놓으면 그만 아니냐고

아주 큰일 날 소리를 하고 계셨던 것이다.


매일 고민의 연속이다.

오늘 메뉴는 뭐하지? 뭐를 먹일까?

그 옛날 우리가 좋아하는 음식을 해주신다고 동그랑땡부터 직접 손으로 만들어서 해주셨던 기억이 난다. 얼마나 손이 많이가고 힘들었던 일이었는지 지금 새삼 깨닫는다.

우리엄마는 음식으로 헌신 하셨던 것이다. 우리가 잘 먹는 모습을 기대하시면서.


엄마는 존재 자체만으로 80점이라는 문구를 본 적이 있다. 그 만큼 엄마의 존재가 대단하다는 것 아닐까? 물론 점수가 다소 야박하다 생각 할 순 있지만 백점에 얽메여서 엄마로써 살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가 아닐까?


내가 할 수있는 선에서 최선을 다하면 된다.

내가 아이에게 해줄 수있는 목표를 설정한 뒤 그만큼만 해주면 되는 것이다.

그 목표치를 너무 높게 잡아버리면 엄마 또한 번아웃이 올 수 있기 때문에, 내가 하루에 할 수있는 하용치만큼만 잡아야한다.


이미 엄마는 엄마기 때문에 훌륭하다.




이전 07화 걱정인형 하나 놔드려야겠어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