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고 소중한 나의 자산, 야무지게 불리는 첫 단계
아직은 작고 소중한 나의 자산이지만, 그럴수록 야무지게 관리해 나가야 팍팍 불려 나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가계 자산 관리 컬렉션도 만들어 운영하고 있지요.
노셔너(Notioner)들에게 큰 아쉬움이 있다면 바로 엑셀 함수를 못따라가는 노션 표 데이터베이스인데요. 사실 MS 엑셀이 너무 강력해서.. 어쩌면 노션 자체게 엑셀 정도의 기능을 적용하길 바라는게 무리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페이지 자체도 너무 무거워질 것 같구요. 하지만 지금 기능만으로도 웬만한 재정 관리는 무리없이 할 수 있습니다! 꾸준이 관리하는 몇 안되는(ㅎㅎ) 페이지 중에 하나가 바로 재정 관리 페이지이거든요.
그만큼 불편없이 오래 쓰고 있다는 반증이 될 것 같은데요.
중요한 건 매일매일 기록하는 가계부는 아니라는 점이에요. (매일 해도 되지 않아서 지금까지 쓰고 있는 것일수도..) 월 1회만 업데이트 하고 반성(?)의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가계부를 쓰지 않는 건 아닌데요 - 뱅크샐러드 어플을 통해서 정리하고 있어요.
우선 재정 관리 컬렉션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내용은 모두 dummy)
수입: 주수입, 부수입, 중고, 보너스로 태그
고정지출: 매달 고정적으로 나가는 지출 관리. 어느 카드/계좌에서 나가는지 함께 기재
변동지출: 예산 항목을 따로 추가하여 항목별로 예산을 잡아두고, 그 달의 금액이 예산을 초과하거나 남으면 반성 열에 자동으로 계산됨
변동 지출 중에 여행이나 경조사비용은 비상 통장에서 빼서 쓰고 있기 때문에 비상 통장 열에 따로 관리
보험: 시작, 종료 시점, 출금계좌 등록해서 관리
이자: 이자율, 금리우대 조건 등 기재
카드 혜택: 월 명세서 나올 때 혜택 제대로 받았는지 한번 확인해 볼 것
저축: 월별 저축 현황 정리
투자: 월별 투자 현황 정리
예치: 예치 중인 금액 정리
남는 돈: 관계형/롤업 기능으로 엮어서 수입 – 지출 – 보험 – 이자 – 저축 – 투자 = 이달의 남는 돈으로 자동 계산
자산 현황: 저축 금액 합계 + 투자(혹은 평가) 금액 합계 + 예치 금액 합계 + 이달의 남는 돈 합계 자동 계산
사실은 엑셀로 정리하는게 효율적일 수도 있는데,
저 같은 경우는 제가 관리하는 정보가 여기 저기 다른 어플리케이션에 흩어져 있는게 귀찮더라구요. 이것 열었다가 저것 열었다가 복잡해서..
노션에서 구현할 수 있는 정도로도 가계 현황 정리가 가능해서 위와 같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위 페이지는 9월에 대한 내용이었다면, 10월에는 9월 페이지를 매달 복제해서 숫자만 수정해서 사용하면 되요.
부동산이나 주식에 관심이 있다면 별도 컬렉션 페이지를 만들어서 뉴스 스크랩이나 관련 정보 모으는 것도 좋아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