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을 하는가 보다 더 중요한 일
"어떤 일을 하는가?" 보다는 "누구와 일하는가?"가 더 중요합니다. 개인의 비전은 사실 공허합니다. 평생에 걸쳐 공든 탑을 쌓지만 그것은 언젠가 쉽사리 무너져 버립니다. 행운이 따른다면 생전에는 그 공든 탑을 유지하는 경우도 있겠습니다. 그러나 사후까지 지속되는 개인의 비전은 단언컨대 없습니다. 대개의 사람이 인생의 끝자락에 그것을 깨닫게 되지만, 버스는 이미 지나갔습니다. 돈과 권력이 언제까지 가치를 갖게 되는지 다시 한번 묻고 싶습니다.
모든 지속되는 비전은 사람 사이에서 생성됩니다. 당신의 갖고 있는 개인적 비전이 그런 종류라고 생각하실지라고 그것은 사람 사이에서 변화되어야만 합니다. 착하지만 개인적 비전을 고집스럽게 추구하는 사람이 더욱 위험할 수 있습니다. 착시를 일으키기 때문이지요. 반면 이기적인 비전은 쉽게 폭로됩니다. 그러나 모든 개인적인 것은 무엇으로 포장되었든 종국에는 이기적인 것이 됩니다. 이 점을 반드시 깨달아야 합니다.
당신이 "누구와 일하는가"가 당신이 일하는 그 무엇에 대한 궁극적인 가치를 결정하게 됩니다. 말장난 같이 들리겠지만, 사실 "어떤 일을 하는가"가 결론적으로 중요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 중요한 어떤 일은 당신과 같이 일하는 한 무리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것을 말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저는 개인적으로 적성이라는 것을 반드시 고려하지는 않습니다. 그것은 통계적으로 대단히 유의미하지만, 모든 통계는 지난 과거에 대한 것입니다. 현재와 미래의 어떤 중대한 변화에 대해서는 설명력이 떨어집니다. 내가 공유된 비전을 기반으로 같이 일하는 사람을 위해서는 나의 많은 것을 바꿀 수 있어야 합니다. 과거를 잊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 사람을 위해서가 아니라 비전의 실현을 위해서입니다. 당연히 그 사람도 그럴 수 있다고 기대합니다.
보수적으로 모든 것을 지키고 유지하려 한다면 모를까, 어떤 변화에 열려 있다면 과거의 기록과 적성의 중요성은 크게 하락하는 것입니다. 인생을 길게 살다 보면 과학적 측정에는 잡히지 않는 숨겨진 적성의 놀라움을 알게 됩니다. 혁신을 추구하는 사람에게는 10년이라면 강산이 변하게 됩니다. 과거의 얄팍한 경험과 단순한 계산에 인생을 맡기지 마십시오. 당신 안에는 더 넓은 지평이 열려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 가능성에 문을 닫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 가능성이 열리는 것은 어떤 사람을 만나고 어떤 사람과 하나가 되어 일을 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당신이 한 무리의 사람과 한 마음을 갖고 일을 한 경험이 있다면, 당신이 이 이야기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미 알고 있습니다. 그것은 가슴을 뛰게 하는 경험입니다.
많은 것이 당신의 가슴을 뛰게 하겠지만, 요는 지속의 문제입니다. 로또 벼락을 맞는다면 그 희열이 며칠이나 갈까요? 원하는 학교에 입학하게 되거나 원하는 직장에 취직이 된다면 평생이 행복할까요? 가슴을 채우는 만족의 지속은 특정한 환경적 조건에서 오는 것이 아니며 특정한 실행에서 오는 결과입니다. 그리고 그것의 함수는 이미 인간의 내면에 프로그래밍되어 있습니다.
곧 과학도 그것을 찾아내겠지만, 이미 많은 사람이 경험을 통해 그것을 느끼거나 인지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status quo의 지속을 목표로 하는 사회체계는 그것을 쉽게 용인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당신은 그것을 교육을 통해 그리고 사회화를 통해 쉽게 배우지 못합니다. 오히려 당신의 일상과 당연시되는 인과관계들을 깨어버릴 때 당신은 그것을 발견할 것입니다.
쉽고도 어려운 인생의 진리입니다. 개인이 도를 닦는다고 얻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항상 같은 마음을 가진 사람을 찾으십시오. 서로를 격려하며 그 마음을 포기하지 않고 일을 도모하십시오. 그 일이 몇 년이 되고 몇수십 년이 되었을 때 당신을 이 글을 다시 기억할 것입니다.
*Title Image: Joseph Nechvatal, vOluptas 2.0 @ 7.5 min
[There is a light that never goes out] by the Smith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