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Grit
Grit이란 영어 단어는 [기개] 정도로 번역되겠지요. 2016년 출간된 Angela Duckworth의 동명의 책이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세간에 많이 쓰이게 된 단어이지만 심리학 계열에서는 이미 20세기 초부터 성공을 설명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개념 중의 하나로서 소개된 개념입니다. 장기 목표를 향한 열정과 끈기를 의미하지요.
흔히 창업으로 성공하거나 혁신을 이루는 사람이 [경쟁심이 강하고], [이기적이고], [잘난척하며] 어떤 경우에는 [편집광적인] 사람으로 표현되는 것은 이러한 특질이 [기개]와 상당히 높은 상관관계를 갖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기개가 있는 사람은 위에 나열한 심리적 특징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지요.
높은 상관관계에 대한 지나치게 단순한 판단은 가끔 상당히 심각한 오류를 가져옵니다. 위의 경우와 관련되는 오류는 두 가지 정도로 정리해 볼 수 있겠습니다. 첫째, 직접적인 인과 관계를 파악하지 못하고 가상의 인과 관계를 설정하기 쉽습니다. 기개가 성공의 원인이 아니라 열거한 [후진] 성격이 성공의 원인인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단순한 통계적 판단으로는 그렇게 파악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후진 특질을 가진 사람들이 액면가보다 후한 판단을 받게 되기도 합니다. 물론 스티브 잡스처럼 후진 성질에 대단한 기개를 가진 사람이 적지 않습니다만, 인과 관계는 통계가 아니라 이론으로 판단되는 것이 맞습니다.
둘째, 상관관계를 가진 성격적 요인들을 단단히 묶인 한 덩어리의 특질로 여겨질 때 그러한 오류는 더욱 흔해집니다. 이 스테레오 타이핑의 문제는 예를 들어 부드럽고 이타적이지만 [기개]가 넘치는 사람이 있다는 점을 간과하게 되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기개가 있는 사람이 공감 능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흔하지만 이것이 공감 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기개가 없다는 결론에 대한 타당한 근거 논리가 되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리더는 "나는 이런 사람이야"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다만 필요한 품성을 모두 갖게 되도록 자신을 변화시킵니다. 있는 것에 자족하지 않고 없는 것을 얻게 되도록 갈망합니다.
2. Be Yourself
당신은 스티브 잡스도 제프 베조스도 아닙니다. 당신이 그들과 비슷하거나 혹은 비슷하게 따라 한다고 해서 그들과 같은 성공을 이룬다고 생각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만에 하나 그렇다면 당신은 단지 너바나를 어설프게 흉내 내는 십대 아마추어 밴드와 별 반 다르지 않습니다. 아래의 밴드는 듣기 좋은 슈가 팝 밴드이거나 희한한 펑크 밴드일 수는 있었습니다. 다만 너바나가 되려다가 웃음거리가 됩니다.
1%만 달라도 너바나가 아닌 것은 너바나가 아닙니다. (위의 경우는 많이 다르지 말입니다...) 음악을 아는 사람이 커버 밴드를 추앙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당신은 당신일 뿐입니다. 당신이 아닌 그 누구에 대해서도 당신은 그 사람의 모든 깊은 곳의 조성과 내면의 활동을 알 수도 없을뿐더러 그가 간 길은 절대로 그대로 카피될 수 없습니다. 디테일이 무시된 얼치기가 생산될 뿐입니다.
이제 오리지날리티가 추앙받는 시대가 되었음을 빨리 깨달아야 합니다. 그저 당신이 되십시오.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인정하는 것이 올바른 첫걸음이 됩니다. 자신 자신이 되는 것이 현재의 자신을 유지하는 것이 아님을 유의하십시오. 이상의 자신을 위한 고유한 길이 우리의 내면으로부터 열려져 있습니다.
목적지만 안다면 당신 안에 길이 있습니다. 그 목적지가 우상이 되는 다른 사람은 아니지 말입니다.
3. Conclusion
매우 강한 팀의 리더는 높은 인성으로 완성됩니다. 기개와 문제 해결 능력 이상이 것이 요구됩니다. 이제 이 시대는 지나간 사례에 기대어 대충 만족하지 않는, 전혀 없던 새로운 리더십을 필요로 합니다. 지나간 봉우리는 잊고 보이지 않는 가장 높은 봉우리를 추구해야 합니다. 중간 어느 지점에 멈추는 순간 모든 것은 속된 것이 되어버립니다. 돈뿐만 아니라 고귀한 가치일지라도 말입니다. 추억은 추억일 뿐입니다. 20년 전의 당신은 단지 지나간 추억입니다. 자신을 혁신하지 않을 이유를 과거에서 찾지 마십시오.
21세기는 제2의 스티브 잡스가 아니라, 제2의 제프 베조스가 아니라 새로운 위버멘쉬가 필요로 합니다. 세상은 한낱 한 시대의 스타를 지나치게 크게 보이게 하는 사이드 미러일 뿐입니다. 따라 하려 하지 말고 비슷해지려고 하지 말며 다만 마지막 궁극적인 목표를 찾으려는 노력을 멈추지 마십시오. 본인의 시력과 시야를 믿고 집중하십시오. 찾는 실제를 보게 된다면 당신은 인생의 사다리를 얻게 됩니다.
자조와 냉소를 조심하십시오. 하기 힘든 일을 되리라 생각지도 않는데 하게 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죽어도 된다고 생각해야 겨우 가능성이 생기는 것입니다. 냉소적인 사람은 멀리하고 힘을 주는 사람을 만나 하나가 되십시오. 당신의 팀을 만나십시오.
심리적 특질의 더 많은 부분이 후천적이라는 사실은 상식에 속합니다. 계발할 수 있는 범위에는 끝이 없습니다. 이것을 부정한다면, 다만 계발하지 않고 그것이 없다고 하는 것입니다. 기개는 선천적으로는 많은 소극적인 특성과 연결됩니다. 기개로 이 세상을 혁신한 사람들은 사실 내성적인 사람들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타고난 외향성이 아니라 외향성을 취해야할 이유를 찾으십시오.
매우 강한 팀의 리더는 과거의 통계적 상식을 깨어버리고 세상의 이항 구조를 해체하는 사람입니다. 마지막 지점에 이르기 위해서는 모든 적극적인 것의 총합을 얻어야만 합니다. 제발 시야를 들어 자아와 돈 이상의 것을 보십시오.
*Title Image: [Art History in Contemporary Life] by Alexey Kondakov
[You can't hurt a fool] by The Pretenders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