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IG is a hybrid.

by 서태원 Taewon Suh

EIG는 유일한 존재입니다. 우리는 과거의 어떤 성공 스토리를 답습하고자 시도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어떤 새로운 모델이고 그것은 현재 시점과 그 이전의 시점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우리는 시대정신의 큰 물결 안에서 전혀 이질적인 존재일 수는 없습니다. 우리도 역시 현시대의 산물인 것입니다.


우리는 사회의 다양한 부분으로부터의 복수의 경영 요소, 가치 시스템, 그리고 행위 논리를 섞는다는 점에서 이른바 [잡종 조직]이라고 정의될 수도 있다고 봅니다. 이 용어는 최근 창업 관련 많은 학자들과 현업인들의 관심을 사고 있기도 합니다. 이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아마도 다른 사람들에게 EIG의 의미를 이해시킬 수 있는, 더 가용하고 더 쉬운 방법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우리는 유기적인 방법으로 우리의 [잡종성]을 유지하고자 합니다. 이것이 쉬운 과업은 아니겠지만, 우리는 단순성은 복잡성에서 도출된다는 우주의 패러독스에 대한 신념을 갖습니다. EIG의 각 팀은 공통의 비전과 정체성을 확립함으로써 다수의 가치 안에서 균형을 잡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우리는 인정받기 위해 노력하지 않지만, 그렇다고 평판의 중요성을 무시하지도 않습니다. 다른 사람을 밟고 정상에 서는 것은 우리의 관심사가 아지만, 우리는 많은 파트너와 이해관계자로부터의 지원을 받아야만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우리의 정체를 잘 정의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잡종성]은 부분적으로 여러 개념과 관련됩니다: 예컨대, 마이클 포터의 [공유된 가치], 데이비드 코튼의 [유기적 기업], 허버트 사이먼의 [제한된 합리성], 워치만 니의 인간의 영에 대한 재인식, 그리고 디자인 사고의 다양성에 대한 개념 등이 그것입니다. 이러한 특성들은 우리가 [매우 강한 팀]을 건축해 나감으로써 드러나게 됩니다.


멤버로 활동한 지 수년이 되어도 EIG가 무엇인지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놀랄만한 일이지요. (우리는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입니다.) EIG에게 올 해는 우리를 드러내는 해가 될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정체성을 좀 더 확실하게 정의해냄으로써 보다 많은 사람들이 우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입니다.




[Humility] by Gorillaz, 2018 (ft. George Benson on guitar)


*Title Image: [Gaberndorf II] by Lyonel Feininger, from:

keyword
이전 01화EIG is a startup germina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