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광물 결정과 흙을 접착제로 붙여서 덩어리로 만든 것. 이건 조금 구경을 하다 보면 감이 옵니다. 접착제가 수용성이라서 물에 넣으면 풀어진다고 합니다.
2. 랩 메이드(Lab-made). 실험실에서 인공적으로 결정이 형성되는 환경을 조성하여 소비자가 선호하는 컬러와 형태를 합성하여 만들어냅니다. 인공적이라는 점에서 가짜라고 볼 수도 있는데, 모조품은 아닙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가성비가 좋기 때문에 나쁘진 않다고 봅니다. 성분이나 결정구조가 동일하므로 감정해보면 제대로 나오고요.
랩 메이드인 것도 딱 보면 티가 납니다. 클러스터에 불순물이 전혀 섞이지 않았다던지, 표면이 지나치게 깨끗하거나, 클러스터를 성장시키기 위한 핵으로 사용된 물질을 확인할 수 있을 수도 있고, 성장선이 나타나지 않거나 바닥면이 균일하게 작은 다수의 결정으로 이루어져 있는 등 전형적인 특징이 있어요. 이것을 자연산이라고 속이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주의하세요.
소장중인 랩메이드 스모키쿼츠.
3. 랩 메이드인 전혀 다른 광물을 제3의 광물로 속이는 경우. 지나치게 퀄리티가 좋고 저렴하다면 의심하는 게 좋습니다.
4. 보석류는 사진상으로 식별이 어렵기 때문에 가짜가 상당히 많습니다 보석의 경우엔 GIA 등 신뢰할 수 있는 기관에서 발급한 감정서가 첨부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면 좋겠지요. 하지만 광물은 개체별 특이성이 뚜렷하기 때문에 육안으로도 식별하기가 비교적 용이한 편입니다. 필요에 따라종로에 있는 보석 감정소에 가시면 소정의 비용을 지불하고 공신력 있는 감정서를 발급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5. 후처리/가공된 것을 천연이라고 속이는 경우. '오라 쿼츠'가 대표적입니다. 특유의 무지갯빛 광채가 예쁘기 때문에 인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천연은 아닙니다.
6. 유리로 된 모조 광물. 오팔 라이트. 청금석 등등이 있습니다. 예쁜 유리입니다. 예쁘기 때문에 인기가 있지만, 마찬가지로 천연은 아닙니다
Tip. 그리고 직구하실 때 판매자 평가와 후기를 반드시 확인하세요. 가급적이면 99% 이상인 판매자에게서만 구입하시길 권합니다. 문제가 생기는 것 자체를 싫어하는 사람들이고, 문제가 생겼을 시 어떻게든 대응해 줄 가능성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