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애완돌 키우는 T Jan 20. 2021

왜 '광물'을 수집하게 됐나요?

광물 수집을 취미로 선택하게 된 계기

최근 쪽지로 날아온 질문에서 화두를 찾게 되어, 왜 제가 광물을 좋아하게 됐는지 스스로를 좀 돌아보았습니다.

사실 인연을 만나는 데에는 이유가 필요하지 않지요.
때가 되어 만날 사람을 만나듯이, 문득 깨달아보니 광물을 좋아하게 됐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모양의 플루오라이트 결정 군집


 사실 뚜렷한 계기는 잘 모르겠어요. 분명한 건 작년(2020년)에  트위터에 원석 계정을 개설하기 전에는 돌멩이를 구입하거나 모은다는 개념 자체가 저에게 없었다는 거예요.

그 전에는 몇 년 동안 수반에 연꽃이랑 옥잠을 키웠어요. 그런데 유난히 뜨겁던 한여름 불볕에 익어서 모두 죽어버렸죠... 평생 그런 일이 한 번도 없었기 때문에 예상치 못했고 너무나 상심했어요. 수반은 지금도 쳐다보기도 싫어서 창고에 넣어둬 버렸지요.

그러다가 우연히 돌멩이를 애지중지하는 취미가 있는 걸 알게 됐고, 처음으로 구입한 게 래브라도라이트 팜스톤(손바닥 크기로 둥글게 연마한 손 노리개 돌. 힐링스톤) 한 쌍이었어요. 그걸 처음 샀을 무렵엔 너무 예쁘고 신기하고 좋아서 머리맡에 두고 자곤 할 정도였지요. 지금은 둘 중 하나는 새 주인을 찾아 떠나보내고 하나만 남겨뒀지만.

돌멩이라면 꽃처럼 죽거나 시들지 않을 테니까요. 인간처럼 배신하거나 애먹이는 일도 없겠죠. 언제까지나 애정을 쏟아도 괜찮을 것 같아서 좋아요. 저는 공간을 배치하고 꾸미는 걸 좋아하니까 그런 면도 잘 맞아요. 한동안 이 취미에 머물러 있을 것 같습니다.

동글동글 에티오피안 초콜릿 오팔. 물을 먹으면 색이 변하고 보글보글 거품이 일어납니다. 살아있는 것 같아요!


제가 올봄부터 돌에 흥미를 갖고서 둘러보니 돌 취미에도 장르가 다양합니다. 가장 대중적인 것은 '보석'입니다. 깎고 다듬어 금에 세팅한 보석을 마다할 사람은 없을 거예요.

그다음으로 많이 알려진 것이 '수석'이라는 장르입니다. 제 생각에 수석은 돌 그 자체보다는 돌을 재료로 하여 잠재된 형상을 드러나게 하는 예술품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수석과 분재는 좋은 벗이지요.

그리고 우주를 넘어온 돌, '운석'도 하나의 큰 장르를 이루고 있고, 세월을 넘어온 돌인 '화석' 또한 주요한 장르입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사랑하는 '광물' 이 있습니다.

광물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광물(鑛物; mineral)은 암석의 구성단위로서,
1. 자연산 무기물이며
2. 규칙적인 결정구조와
3. 한 종류의 원소 또는 화합물로 이루어진 명확한 화학조성을 가지며
4. 지표온도에서 고체입니다.


광물은 일반적인 지표온도에서 고체이어야 하므로 빙하는 광물이지만 물은 광물이 아닙니다. 예외적인 경우도 있어서, 상온에서 액체인 수은은 광물입니다. 수은은 영하 39도에서 고체로 변합니다. 그밖에 오팔은 결정구조가 없어도 광물로 취급하며, 상온에서 액체상태인 남극석, 유기화합물인 산호나 진주도 예외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광물의 정의. 백과사전 참조.
http://naver.me/G0CgbCvL




어떤 분들은 신비주의적으로 접근하기도 합니다. '힐링스톤'이라고 하여 수정이나 광물들의 기운을 느끼거나, 힐링스톤이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믿기도 하고, 명상을 촉진한다고 여기기도 합니다.


단지 모으는 재미로 수집하시는 분들도 많고, 국내산 광물을 보존하려는 사명감을 가진 분들도 있습니다. 또, 투자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이유는 다양하겠습니다만 저는 작고 예쁘고 반짝이는 게 좋습니다. 다른 큰 의미가 필요할까요? 예쁘면 다 됩니다. 요즘은 제올라이트의 일종인 아포필라이트와 스틸바이트가 좋습니다. 아포필라이트는 언뜻 보면 수정과 비슷하지만 특유의 상큼한 매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린 아포필라이트와 스틸바이트의 꽃송이 같은 결정. 인도산. 개인 소장품.]



아쉽게도 한국은 제올라이트의 세계적 산지 중 하나임에도 불구하고 결정형을 발견하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탐석으로 이런 아름다운 결정을 발견할 수 있다면 너무 신날텐데요! 하지만 제가 늘 하는 말처럼 우리는 우리가 발견한 것만 발견할 수가 있습니다.

제올라이트. 참조.
http://naver.me/GRyQruX3


제가 탐석에서 수정을 발견할 수 없었다면, 지금처럼 수정을 즐겨 모으게 되지 않았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흙에서 수정을 발견해 꺼내는 순간의 기쁨은 무엇과도 비교하기가 어렵습니다. 최고의 순간 중의 하나가 아닌지 생각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이전 01화 돌멩이의 4가지 즐거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