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냥하자 Aug 26. 2021

소설 쓰기 #11 _ 풍성하게 쓰려면 이건 피해야 해

이런 영상이 머리에 떠올랐다. 당신은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


그는 슬프게 울었다.


그녀가 밝게 웃었다.


교회가 있었고 하늘에는 구름이 떠있었다.




정말 간단하다. 당신은 솔직하게 잘 적은 것이다. 손뼉 쳐 드린다. 그러나 소설에서 저런 표현을 했다면 독자를 잡지 못한다. 당신이 상상하는 그곳으로 안내할 수 없게 된다.


독자의 상상력은 뻗어 나가지를 못한다.
당신이 원하는 영상 속으로 독자는 갈 수 없다.
해서 표현은 구체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다시 한번 가 볼까?

통화를 하던 그는 당시의 상황이 떠올랐는지 제어를 할 수 없을 만큼의 울컥함에 말을 잇지 못했다.

하얀 치아가 드러난 그녀의 입술에 꽃망울이 활짝 피었고 한참 동안을 소리 내어 웃었다.


 

솜사탕을 손으로 떼어 붙인 듯한 수염 구름 십자가 앞에서 한참을 기도했다.

"그때 만난 뭉개 구름을 만나게 해 주세요." <TMI>



자. 어떠한가? 같은 상상 재료를 썼음에도 요리의 맛이 다르게 느껴지지 않는가? 급히 적다보니 잘 쓰진 못했지만  이런 형태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 주고 싶었다. (아옹. 피곤해. 새벽 6시 ㅜㅜ)


이제는 당신 차례다. 머릿속에 떠오르는 상상 속에 배경과 인물이 있다면 당장 써보자. 유려한 문체, 세련되지 않아도 좋다. 이것도 훈련이니까. 파란 하늘, 웃는다, 화난다라는 단어 하나로 끝내지 말고 묘사하는 연습을 하게 된다면 당신의 글은 짜장에서 삼선짜장, 비둘기호에서 KTX로 바뀔 것이다.

저는 쟁반짜장 좋아합니다. <TMI>

이전 10화 소설 쓰기 #10 _ 님아. 그런 책 사지 마!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