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인생의 맞바람과 대항하며 살아왔습니다. 어떻게 거친 맞바람을 이겨낼 수 있을까요?”
“간단해요. 뒤로 돌아서면 되요.”
사람들은 참 이상하다. 인생의 거친 바람이 불면 부는 방향으로 더 달려가 힘들다고 한다. 맞서지 말고 뒤돌아서면 바람의 저항은 감소한다. 한 번 실천해 봐라. 뒤돌아 선채로 앞으로 나가면, 후퇴하는 것 같지만 바람의 저항은 현저히 줄어들고 안정감이 생긴다.
생의 전반부에 부는 인생의 맞바람은 적극적으로 돌파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생의 후반기에는 바람의 자존심도 지켜줘야 하고, 뒤돌아서거나 바람의 방향대로 나가야 할 때가 더 많다.
맞바람과 대항을 인생의 승리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물었다. “뒤돌아서면 지는 것이 아닌가요?” 마음이 말했다. “잘 들어둬라. 넌 왜 인생 게임에서 항상 이겨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다른 누군가에게도 이길 기회를 주라. 그리고 지는 게 이기는 것의 이치를 너는 아느냐?”
인생은 결과가 아니라 경험이다.내 인생에 바람이 불어닥친 것은 그만한 이유가 다 있어서다. 구약성서의 욥을 봐라. 그는 생의 광풍을 다 겪고 나서야 인생과 세상에 대하여 더 많은 것을 알아 의식의 지평이 확장됐다. 그는 인생의 어떤 광풍도 광풍으로 받지 않을 수 있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