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에게도 사랑과 더불어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작가 샘글로는 본업은 초등학교 교사이다.
24년차 초등교사로 현장에서 많은 아이들과 학부모를 만났으며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로 석사와 박사 과정을 마쳤다.
국가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인 어울림프로그램 감정조절 영역의 학생, 부모, 교사 프로그램 개발을 주도했다.
학교별 학교폭력예방 교육을 위한 컨설턴트, 핵심강사 및 멘토강사로 역할을 담당한다.
학생 생활교육과 학교폭력예방 그리고 학교폭력 사안 처리 분야에서 선생님들의 선생님으로서
1정 자격연수 강사, 신규교사 연수 강사, 복직교사 연수 및 단위 학교 교원연수에서 강의한다.
부모교육 및 상담 관련 활동은 교육경력 3년차부터 시작하여 20년 동안 하고 있다.
현실치료 상담과 해결중심상담을 기본적 토대로 다양한 상담이론을 사람과 현실에 맞게 적용하고 있다.
초등상담나무 연구회에서 10년 넘게 활동하면서 상담도구를 개발하는 작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교사와 부모들을 위한 상담도구 개발 및 관련 저술을 위한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학교폭력예방 분야에 유공교원으로 선정되어
15년 호주, 19년 독일의 교육기관과 학교폭력관련 제도를 살펴보는 단기연수에 참여하였다.
2017년 중국 항주 국제 교육 포럼에 8인의 초청 외국인 교사 중 한 사람으로 초청받아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어울림프로그램을
중국의 초등교사들에게 중국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접 실연 수업을 통해 소개하는 일을 하기도 하였다.
큰 아이인 딸은 외고 졸업 후 현재 교대에 재학중인 예비교사이며,
작은 아이인 아들은 중2 때 영재고에 입학하였고, 현재 과기원에 총장장학생으로 재학중이다.
중학교 2학년 때 전국 중등 화학 올림피아드 대상 수상을 하기도 했다.
무엇보다 두 아이 모두 자신의 삶을 즐길 줄 알고
스스로 개척해 나갈 힘이 있다는 것과 선한 심성의 소유자임에 든든함을 느끼는 아빠이다.
먼저 "현명함"입니다. 이것은 지혜로움의 다른 말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현명함이란 저절로 생성되는 것이 아닙니다.
현명함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실패와 성공의 경험이 필요합니다.
경험의 반복을 통해 스스로 돌아보고 적극적으로 피드백할 때 그 현명함의 질과 양은 커질 수 있습니다.
다음은 경험을 피드백하는 기준이 필요합니다.
경험을 피드백할 때 그 경험에 어떤 점이 잘된 부분이고 어떤 점이 부족한 부분인지에 대한 기준점이 필요합니다. 피드백 하기 위해서 필요한 필수 요소입니다.
마지막으로 그런 기준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바른 이론을 바탕으로 한 지식은 부모에게 말과 행동의 기준을 제시해 줍니다.
그런 기준을 지닌 부모는 자기 말과 행동에 현명함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발휘되는 당신의 실천적 현명함이야말로 우리 아이들을 변혁의 뉴노멀시대, 포스트코로나 격변기를 제대로 온몸으로 이겨낼 수 있는 단단한 아이로 키울 수 있습니다.
당신에게는 그러한 실천적 현명함이 있습니까?
분명 그런 현명함이 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이 글을 읽고 있다는 자체가 그 현명함을 나타내는 기준의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그 "실천적 현명함"으로 안내하는 12가지 부모의 교양,
즉 개인의 교육 양식을 이해하고 갖춰나가는데 방향성을 제시하는 제안들을 여기에서 풀어가고자 합니다.
부모의 교양_12가지 교육 양식은 기존의 양육 및 교육서에서 다루지 않았거나 조금 다른 관점에서
부모에게 꼭 필요한 관점과 역량에 대한 실제적인 제안을 할 것입니다.
부모의 자존감을 회복하고
현실 세계에서 자녀 교육을 실천하는 부모 자신도 변화를 느끼고,
자녀교육에도 효과를 볼 수 있는 실용적 개념과 방법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12가지의 부모의 교육 양식,
12가지 부모가 갖추었으면 하는 교양(교육양식)에 초점을 두고 스스로 피드백하면서 자녀와 함께 성장한다면 급변하는 세상의 격랑 속에서도 우리 아이의 방향성 있는 성장을 눈앞에서 보게 될 날이 머지않으리라 생각합니다.
22년 가을 부산 해운대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