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유 Jun 24. 2024

여자가 된 남편을 사랑할 수 있을까

<릴리 엘베의 초상> 게르다 베게너

요즘 종종 정체성에 대한 생각을 한다. 사전을 찾아보니 단어의 뜻이 이렇게 나와있다. 


<정체성 : 변하지 아니하는 존재의 본질을 깨닫는 성질. 또는 그 성질을 가진 독립적 존재.> 나라는 사람만 해도 40년 가까운 인생 안에서 수없이 많은 변화를 겪었다. 나의 본성이라고 생각했던, 그 중에서도 이것만큼은 절대 변하지 않을거라고 생각했던 나의 어떤 부분도 완전히 반대로 바뀌는 변화를 겪기도 했다. 그런데 불변하지 않는 나의 본질이라는 것이 과연 있는 걸까?


좋아하는 배우 중에 한 명인 유태오 배우님. 나는 그 분보다 사실 배우자인 니키 리 작가님을 먼저 알고 있었다. 니키 리의 작품관을 멋지다고 생각했었는데, 남편까지 저렇게 멋진 분을 만나다니. 정말 국민 성님으로 모실만한 분이다...ㅎㅎㅎ


유태오님의 인터뷰 중에 한번은 인터뷰어가 이런 질문을 했었다. 독일과 뉴욕, 한국으로 여러 곳을 옮겨 살면서 정체성의 혼란 같은 것은 없었냐고. 유태오 배우의 대답은 '나의 정체성은 흔들린 적이 없다. 내 정체성은 내 아내에게 있다.' 이었다. 불변하면서도 동시에 변화무쌍한 정체성의 정의였다.


<릴리 엘베의 초상> 게르다 베게너


최근에 <마음 챙김 미술관>책을 읽다가 화가 릴리 엘베의 이야기를 알게 되었다. 왠지 뻔한 트랜스젠더 여성에 대한 이야기일것만 같아 보지 않았던 영화 '데니쉬 걸'이 바로 그녀의 자전적 내용인 것을 알게 되었다.


 세계 최초의 트랜스 젠더 여성이었던 릴리 엘베. 그녀는 원래 남성으로 태어났고 게르다 베게너라는 화가와 결혼해 화가 커플로 행복하게 살고 있었다. 그러다 우연히 아내인 게르다의 모델이 펑크를 내었을때 게르다의 요청으로 대신 여장을 하고 모델을 하다 자신 안에 억눌렸던 여성의 정체성을 깨닫게 된다.


릴리가 처음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아내인 게르다에게 털어놓았을 때 그녀는 당황했지만 릴리의 여성으로서의 행복을 지지해주었다고 한다. 그리고 이후 릴리를 자신의 뮤즈로 삼아 그녀를 모델로 수많은 작품을 그렸다.


게르다의 작품 속에서 신비로운 아름다움을 품은 릴리의 모습은 대중과 평론가의 호평을 받았고 게르다는 이후 화가로서 성공의 궤도를 오르게 된다. 그리고 이후에도 둘은 서로의 뮤즈로, 연인으로, 가장 친한 친구로 끝까지 좋은 관계를 유지했다고 한다.


릴리의 정체성은 변화했던 것일까, 혹은 원래 있었던 그 본질이 나온 것일까. 알 수 없다. 하지만 그 속에서 가장 가깝게 서로의 세계를 탐구하고 응원하던 아내 게르다와의 관계만큼은 아무것도 변하지 않았다. 


그 과정에서 릴리는 용감하게 최초로 외과수술적인 방법을 통해 여성으로 재탄생했고, 비록 거부반응으로 이후 1년밖에 살지 못했지만 그녀는 죽는 순간까지 온전한 스스로의 정체성을 지킨 채 행복했을 것이다.


오늘은 좀 글이 두서없지만 릴리 엘베를 알게되며 다시 한번 나에게 떠올랐던 정체성에 대한 질문을 글로 남겨보고 싶었다. 나는 과연 나다운 채로, 나의 본질의 가깝게 살고 있는지. 스스로 자문해 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매일 조금씩 죽어갑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