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학 가려면 국내 검정고시보다 美 GED가 유리
국내 검정고시, 1년에 2회 ... 美 검정고시 횟수는 훨씬 많아
여러가지 이유로 국내외 고등학교를 다니다가 중퇴하는 학생들이 많다. 또는 국내 자사고를 다니면서 내신 성적이 8-9등급인 학생들이 있다.
이 학생들이 미국 대학에 진학을 하려면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는 국내 검정고시를 보는 방법, 둘째는 미국의 검정고시인 (GED)를 보는 방법이다.
미국 대학으로 진학할 경우 국내 검정고시를 보는 게 좋을까? 미국 검정고시(GED)를 보는 게 좋을까? 미국 대학에 진학을 하고자 한다면 국내 검정고시보다 미국 GED를 보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 그런데 적지 않은 학생들이 국내 검정고시를 준비하고 있다. 아마도 그것은 미국 GED에 대해서 잘 모르기 때문일 것이다.
국내 대학이 아닌 미국 대학으로 가기로 결정했다면 굳이 국내 대입 검정고시를 볼 필요가 없다. 국내 검정고시는 학교에서 자퇴를 한지 6개월 이상 경과기간이 있어야 하고, 1년에 4월과 8월 2회만 응시할 수 있다. 그런데 미국 GED에는 그런 규정이 없다. 언제든지 볼 수 있고, 과목별로 볼 수도 있다. 미국 대학으로 가고 싶은 학생의 경우 국내 검정고시를 보든 미국 검정고시를 보든 그 효력은 똑같다.
▶ 문: 미국 GED는 몇 과목을 보나요?
▶ 답: GED는 4가지 영역과 형식들을 다루며, 그 형식들의 예로는 서술형, drag-and-drop (컴퓨터 상에서 마우스로 긁어서 빈칸에 넣는 형식), drop-down, 빈칸 채우기, hot sport, 객관식, 그리고 주관식 등이 있다. 또한, 예전에는 종이 시험이었던 반면에 오늘날에는 종이 시험은 협의를 해야지만 가능하다. SAT 등의 시험은 정해진 응시료가 있는 반면 GED 응시료는 주마다 다르며, 평균 $120다. GED 시험을 볼 사람들은 GED 웹사이트를 참조하여 시험 장소, 날짜 등을 알아봐야 한다.
시험은 대략 7시간 5분 정도 소요된다.
▶ 문: 시험 결과는 언제 나오나요?
▶ 답: GED 시험은 시험을 치른 당일 점수를 발표하며, 학생들은 기다릴 필요 없이 같은 과목 시험을 하루 3번까지 응시할 수 있다. 그러나 3차 시험 이후에는 그다음 시험까지 60일을 기다려야 한다.
미래교육연구소가 금년에 컨설팅을 해서 미국 대학에 진학한 여러 학생들 가운데 미국 대학 검정고시를 본 학생들이 많다. 특히 자사고 학생들 가운데 성적이 너무 나쁜 학생들은 GED를 통해서 미국 대학에 진학을 했다. 이게 가능하다. 지방의 모 여자고등학교를 중퇴한 A는 미국 대학에 많은 장학금을 받고 진학을 했다.
미국 대학에 진학을 할 때 GED가 불리한 대학이 있고, 전혀 그렇지 않은 대학도 있다. 또한 GED를 통해 지원을 하더라도 재정보조/장학금을 많이 주는 대학이 있다. 이런 대학을 찾아서 지원을 하는 것이 컨설팅의 핵심이다. 미래교육연구소는 GED로 미국 대학에 진학하는 학생들이 전혀 불리하지 않게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