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퐁당 Oct 20. 2021

속도에 대한 존중

[WITH]

어릴 적 걸음마가 익숙해졌을 때쯤

나는 출근하는 엄마를 따라 

계단을 한 발 한 발 조심히 내려가곤 했다.

-

하루는 엄마가 바빠서 나를 번쩍 들어 내려가셨는데,

내가 세상 떠나갈 듯 울었다고 했다.

-

엄마가 내려주자

울면서 계단을 다시 올라가고 

혼자 한참을 내려왔다고.

-

엄마는 그 장면을 보며 많은 생각을 하셨다며,

그날 이후로 출근 시간보다 30분 일찍 나와 

내가 걸어내려 갈 수 있게 기다려주셨다고 했다.

-

많은 경우에 우리는

나의 속도에 타인을 맞추려다 갈등을 겪는다.

-

특히 부모와 자식의 관계에서,

혼자 천천히 배워가는 아이를 보고

답답함을 뒤로하고 그 속도를 존중해주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

그때의 일을 다시 생각하다 깨달았다.

-

계단을 혼자 끙끙 내려오던 나를

넘어지지는 않을까 걱정하면서도 

믿고 바라봐준 엄마의 기다림이

혼자 해 나갈 나의 힘과 열정을 지켜줬다는 것을.

-

그 작았던 아이는 커서 지금의 내가 되었고

그 힘으로 나는 오늘도 한 발자국 걸음을 뗀다.      



이전 19화 내겐 너무 큰 사람, 엄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