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보며 현존하기
막스 플랑크 생물학적 인공두뇌학 연구소의 과학자들은 실험 참가자들에게 "직선으로 걸어라"라는 간단한 지시를 했다고 합니다.
그들은 숲속에서 자신의 방향 감각에만 의존해 최대한 똑바로 걸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똑바로 걸었다고 자부했지만 실험이 끝난 뒤 GPS를 분석한 결과, 사람들은 지름 20미터 이내의 원을 그리며 걸었다고 합니다.
연구자들은 어디가 직선인지 모르지면
자신이 직선으로 걷고 있다고 생각해도 원을 그리며 방황하게 된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인생도 그렇습니다. 명확한 목표와 목표를 이루는 과정을 측정할 방법이 없다면, 원을 그리며 방황하게 될 것입니다.
2010년, 작가의 세가지 목표 : 결혼, 대학교 졸업, 박사 학위 과정 등록 (모두 성공)
2015년, 작가의 세가지 목표 : 식구 늘리기, 박사과정 마치기, 글쓰기를 시작해 전문 작가 되기 (모두 성공)
2022년 작가의 12개월 목표
가족
a. 2022년에는 매주 수요일과 토요일, 일요일을 쉬는 날로 정해 일하지 않는다. 가족과 보낸다.
b. 6주간 유럽으로 여름휴가를 떠난다.
c. 매달 10대 자녀들과 일대일로 시간을 보낸다.
책
a. <퓨처 셀프>와 <2배보다 10배가 더 쉽다>를 출판한다.
b. 지금까지 출간한 모든 책을 합하여 100만 부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한다.
c. 2023년 저서를 대비해 다음 협업 상대를 결정한다.
재정
a. 경제적 자유를 얻는다. 자산이 스스로 증식할 정도의 부를 모아 부유한 삶을 살아간다.
목표가 과정을 결정한다. 희망이 있다면 자연스럽게 길을 찾기 위해 생각하게 된다. 목표를 10배 높게 세우면, 현재의 과정이나 방식을 다시 검토해야 한다.
따라서 어떤 영역에서든 10배의 성과를 내겠다고 결심하면, 훨씬 더 강력한 해법을 찾는다. 물론 시행착오고 있다. 하지만 미래의 나는 일주일만 지나도 이번 주에 내가 아는 것보다 더 많은 방법을 알게 된다.
10배의 성과를 올리려면 집중과 단순함이 필수다.
-<셀프퓨처> 208p
미래의 나는 현재 행동의 복리효과로 만들어진다. 복리는 세계 8대 불가사의다. 복리효과는 작은 효과가 모여 극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인생은 당신이 뿌린 것만 거두는 것이 아니라 뿌린 것보다 더 많이 거둔다. 모든 것이 시간이 흐르면서 복리효과를 만든다. 현재 심은 씨앗 하나가 농장에서 해마다 수백만 명의 식량을 생산하는 미래의 나를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성공하려면 결국 크게 투자해야 하지만 그 지점까지 가려면 먼저 작은 것으로 시작해야 한다. 복리효과를 내고 싶은 모든 영역에서 일단 투자하라. 투자할수록 전념하게 되고 투자할수록 비전은 커진다. 시간, 돈, 재능을 투자하라. 지금 자신에게 투자해야 한다.
-<셀프퓨처> 148p - 150p
감사는 무언가를 받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감정이다. 보통 우리는 무언가를 받은 다음에 감사를 느낀다. 감사라는 감정에는 감사한 일이 이미 일어났다는 신호가 들어있다.
따라서 감사함을 나타낼 때 우리의 무의식은 미래의 현실이 지금 이 순간에 나타난 것이라고 믿기 시작한다.
-<셀프퓨처> 221-222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