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이프 크래프터 Sep 14. 2021

내가 회사에서 배운 것은 무엇일까

업무 매뉴얼 2부 (2) 업무 노하우 작성법

이전 글에서 회사에서 내가 남긴 것, 성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번에는 성과를 만들며 회사에서 배운 것, 노하우에 대해 이야기해볼게요.


관련 글: 내가 회사에서 남긴 것은 무엇일까


5. 노하우: 나의 경험을 나눌 수 있는가


성과를 만들어 낸 과정과 경험을 이해하는 단계입니다. 아무리 뛰어난 성과라고 하더라도, 회사 인프라 지원, 동료들의 도움, 유리한 상황 등 여러 변수들이 함께 작용하여 만들어진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성과를 만드는데 내가 어떤 맥락에서 얼마만큼 기여했는지, 그것이 다른 상황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나만의 노하우인지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바둑에서 복기를 하고, 연구 과정 중 가설이 맞는지 검증하듯이, 성과를 만들어낸 과정을 재확인하는 단계입니다.

과정은 각 성과에 대해 1~3줄로 간략하게 요약합니다. 성과를 만드는 과정에서 핵심이 되는 내용, 협업 시 다른 구성원에게 공유할 수 있는 포인트, 의사결정의 근거 등이 대표적인 노하우입니다. 예를 들어 3개월 내 200퍼센트 홍보 성과를 달성했다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성과

3개월 내 마케팅 도달률 200% 달성


2. 과정

  ① 인플루언서 A, B와 협업

  ② YOUTUBE 및 INSTAGRAM 상호 연계

  ③ 초기(1개월) 집행 후 마케팅 전략 수정


다음과 같이 노하우 성격에 따라 구분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A. 누구나 알고 반드시 해야 하는 것


해당 업무의 기본기이자, 실행하지 않았을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는 내용입니다. 보통 정해진 프로세스나 체크리스트 등이 A 노하우에 해당됩니다. 관련 자료를 추가로 만들었다면 별도로 저장해둡니다(파일 정리법에 대해서는 다른 글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상황에 따라 협업하는 구성원에게 공유하거나, 상급자에게 보고 시 활용할 수 있는 노하우입니다.


  B. 누구나 알고 있지 않지만 효과적인 것


일을 하며 비효율적인 지점을 찾거나, 창의적인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았다면, 그 자체로 나만의 노하우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B노하우는 모든 사람에게 공개하기보다, 꼭 필요한 경우에 적당한 범위만큼 나누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계적으로 나의 강점을 브랜딩 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회사에서 배운 노하우를 정리하다 보면, 결국 내가 무엇을 잘하고 좋아하는지 알게 됩니다. 다음 글에서는 회사에서 나의 강점을 발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이전 16화 내가 회사에서 남긴 것은 무엇일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