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맘쓴이 Oct 02. 2022

불안해도 괜찮아. 그게 불행은 아니니까.

불안을 안아주면 불안이 사라질 거야.

나는 '나'라는 인간에 대하여 대체로 불안함이 많았다. 자신이 불안해서인지, 남을 봐도 불안해 보였다.

마음의 여유를 갖고 나 자신도, 남들도 편하게 바라보고 싶었지만 그게 마음처럼 쉽지가 않았다.

어느 누구도 완전하며 예견된 삶만을 살 수 없다는 걸 알면서도 매번 내 인력 밖의 사소한 것들로 인해 자주 긴장하고 삐끗하고 휘둘렸다.


가끔은 되려 불안을 숨기려 할수록 더 예민해지고 날카로워질 때도 있었다. 평소에 괜찮은 척, 평온한 척을 하고 있다가도 예기치 않은 어떤 상황이나 반응들에 급격히 방어를 하기 위해 나도 모르게 공격적인 말들을 내뱉곤 했다. 그 결과, 본의 아니게 내 말에 상처받는 사람들도 생겼다. 그게 가장 사랑하는 가족이나 친구였을 때에는 끝없는 자괴감에 휩싸이기도 했다.


어느 순간부터 불안이라는 녀석을 억지로 떨쳐내려 할 때마다, 되려 불안이 나를 지배하는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 불안 자체를 즐기지는 못하더라도, 최소한 애써 부정하지는 말자고 스스로 다짐했다.

그저 이 불안이라는 감정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기로 마음먹으니, 오히려 나 자신을 인정하게 됐다.


불안하기 때문에 앞으로 더 나아갈 수 있고, 인간이 불안한 건 어찌 보면 당연하다고, 불안하다고 해서 결코 불행한 것은 아니라고.

그렇게 생각하다 보니 어느 순간 오히려 예전보다 훨씬 긴장도 덜 하고, 사람들과의 편하고 진솔한 소통이 가능해졌다. 그리고 이제는 더 나아가 나보다 더 불안해하고 있는 이들에게 괜찮다고 말해 줄 수 있는 여유도 제법 생겼다.


강한 부정은 긍정이라는 말이 새삼 크게 다가왔다.

그동안 불안에 대한 나의 극심한 부정이 오히려 불안의 불씨를 더 키운 걸지도 모른다.

이제는 불안을 부정하는 일보다,  자신을 긍정하는 일에  힘쓰기로 했다.

다시 한번 스스로 되뇌어 본다.


불안해도 괜찮다. 그게 불행은 아니니까.





이전 23화 또 한 번 가을.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