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양이상자 Oct 22. 2023

2-3. 아빠이자 남편의 역할

2. 가족의 성장

나는 아빠와 친했어.

내 아빠는 전형적인 딸바보였지.

아빠가 세상을 떠났을 때, 내 세상도 무너졌어.


그래서 네가 딸이란 걸 알았을 때 나는,

네 아빠와 너의 사이에서

내가 외로울지도 모르겠다고 생각했어.

네 아빠가 너에게 엄청나게 잘할지 알았거든.


그런데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네 아빠의 육아 참여도는 낮았고

너와 잘 놀아주지도 않았어.

내가 이렇게 해주라고 하면 그대로 하는 정도랄까.

조심성 없이 안았다가 여기저기에

네 머리를 박기도 했어.


다섯 살이었나?

네가 어린이집에서 아빠를 그려왔는데

나무늘보를 그려왔더라고. 어느 정도인지 알겠지?

지금은 많이 발전한 거야.


아무튼, 나의 남편이자 너의 아빠가

너의 사춘기와 나의 갱년기를 잘 넘길 수 있을지

정말 걱정 돼.


너와 네 아빠의 관계는 어떨까?

너와 내 사이에서 아빠와 남편 역할을

균형 있게 수행할 수 있을까?


모두 [?]라는 게 너무 불안해.

네 아빠가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면

우리 가족은 파국이야.



| 이해와 배려


사춘기 딸의 아빠


네 아빠는 네가 감정을 표현하고

네 상태를 공유할 수 있는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너의 감정 변화와 여러 도전을 이해하며 배려할 거야.


그러면서 너의 불안하고 혼란스러운 시기에

힘을 실어주려고 노력하겠지.

다소 부족하게 느껴질 수 있더라도, 그 노력을 알아줘.


네 아빠는 너의 개인적인 공간과

프라이버시를 배려하면서

네가 성공하든 실패하든 변함없이 너를 지지할 거야.

그 안에서 네가 위안을 얻었으면 좋겠어.



갱년기 아내의 남편


내 변화로 인한 나의 불편함과 감정 변화를

남편이 경청하고 이해할 수 있을까?

내가 불안하고 화나는 일이 발생하면,

온화하고 자상하게 나의 감정을 받아들일 수 있을까?


많이 바라지 않아.

그저 내게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해 줬으면 좋겠어.



| 소통과 대화


사춘기 딸의 아빠


각자 바쁘고 귀찮더라도

정기적으로 소통하며 대화 나누는 시간을 마련하려 해.

함께 하는 시간을 소중히 여기면

서로에게 관심을 가지면서

간접적으로라도 사랑을 표현할 수 있지 않을까?

너무 어렵지만, 중요한 일이야.


아이가 아빠와 놀고 싶어 할 때는 무시하다가

사춘기에 자신과 대화하지 않는다며

서운해하는 아빠들이 많더라고.

그래서 영유아기부터 너와 시간을 보내게 하려고

많이 노력했어.

그 결과가 어떻게 나타날지 기대되면서도 두려워.



갱년기 아내의 남편


내 상태에 대해

나와 남편이 소통하고 대화할 수 있을까?

남편이 나를 배려할 수 있을까?



| 기타


사춘기 딸의 아빠


네 아빠는 너에게 모범이 되는 역할 모델이 되어야 해.

사회적인 가치와 원칙을 지키면서

아빠로서 발전하고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노력이 필요한 거야.

네 아빠의 행동과 태도가

너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서

남자들과의 건강한 인연을 맺는 데

도움이 될 테니까 말이야.


네 아빠는 농담 반 진담 반으로

네겐 남자친구나 남편은 없다고 말해.

딸 가진 아빠들은 다 그런가 봐.


아무튼,

네 아빠가 너를 대하는 게 서툴지 몰라도

너의 든든한 보호자라는 것을 잊지 말아 줘.



갱년기 아내의 남편


남편은

내가 말하지 않아도 나를 민감하게 살필 수 있을까?

관심과 애정으로 우리 가족을 감싸 안을 수 있을까?

제대로 협력할 수 있을까?



이전 07화 2-2. 사춘기와 갱년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