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그때 뭐 하셨어요? 왜 폰 보고 계셨어요?”
(…부모님 하원 확인 문자 답장 중이었는데요?)
그 엄마는 매일 전화를 하십니다.
아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게 아니라,
‘왜 그런 일이 생겼냐’와 ‘그 순간 선생님은 뭐했냐’를
매일 다른 버전으로 물으시죠.
게다가 자기 아이 문제는 “우리 애는 원래 착해요”로 마무리.
다른 엄마는 그 아이가 친구 꼬집는 걸 말하는데…
저는 오늘도 아이들 사이에 일이 안 생기게 하려고
온몸을 던져 뛰고 있습니다.
선생님, 이건 ‘내가 잘못해서’가 아니라
그 엄마의 불안이 공격 모드로 나온 거예요.
불안을 다루는 방식이 공격이면
상대는 매번 방어 태세가 될 수밖에 없죠.
하지만 이대로 감정 싸움에 오래 머물면 마음이 닳아 없어집니다.
팩트 기록 – 날짜·시간·행동·지도 내용만 메모
짧고 반복 가능한 답변 – “그 상황에서 이렇게 지도했습니다.”로 통일
‘같이 해결’ 방향 제시 – “집과 어린이집에서 같은 방법으로 지도하면 좋아요”
동료·원장 공유 – 혼자 버티지 말기
세상 모든 교사는 슈퍼히어로가 아니어도 됩니다.
다만, 불필요한 감정 낭비를 줄이고 아이들과 웃는 시간을 늘리는 것,
그게 진짜 선생님다운 힘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