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도 (紀土, KID, きっど)
- 헤이와 주조, 와카야마현 카이난시
- 제국호텔 메인 사케
- 전설의 격투가 야마모토"KID"노리후미와의 연관설로 유명
- 천연 매실로 만든 혼성주인 츠루우메가 유명
이번에는 한 번도 다룬 적 없는 와카야마현의 명주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와카야마현은 오사카를 중심으로 한 칸사이지방의 남쪽에 위치하고 있고 매실과 감귤로 유명합니다.
참고로 신주쿠나 시내에 대형 서점 중 키노쿠니야(紀伊國屋)라고 있는데 여기도 유래는 와카야마현입니다.
센다이 키노쿠니야 서점에도시대 때 신판다이묘(親藩大名)라고 해서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후손 중 다이묘에 임명된 자들을 말하는데 그중에서 쇼군 직을 승계할 수 있는 세 군데의 다이묘를 고산케(御三家)라고 불렀습니다.
이 세 군데의 다이묘가 있었던 곳이 오와리(현재 나고야 지역), 히타치(현재 이바라키 지역), 키이(현재 와카야마 지역)였는데 이 키이가 바로 와카야마현의 옛 지명이며 다른 말로 키슈(紀州)라고도 합니다.
금번 소개해드릴 사케는 여기 와카야마현의 키도(紀土)입니다.
키도라는 브랜드를 보면 와카야마현의 풍토(風土)라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그리고 영어로는 KID라고 작명을 해서 어린이들과 함께 성장해 나가자라는 뜻과 와카야마현에서 태어난 술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키도 쥰마이긴죠 히야오로시 (紀土 純米吟醸 ひやおろし)
키도를 양조하는 곳은 헤이와 주조로 와카야마현 미조노구치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예로부터 이곳은 벼농사가 성행한 지역이었습니다.
키도는 와카야마의 쌀과 물, 그리고 현지의 토지(杜氏)와 노동자를 바탕으로 양조가 되기에 키도라는 네이밍이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IWC 등 수많은 대회에서 수상을 한 명주이면서도 가성비가 좋아서 사케 마니아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헤이와 주조는 1927년 창업을 했습니다만 세계 2차 대전의 여파로 강제로 휴업을 종용당하는 등 창업초기에 우여곡절이 많았습니다.
하루빨리 전쟁이 끝난 평화로운 시대에서 술을 계속 빚고 싶다는 마음을 담아 사명도 평화(平和, 헤이와)를 넣어서 헤이와 주조로 지었다고 합니다.
1980년대까지는 자체 브랜드 없이 교토의 대기업에 통술로 납품하는 것이 메인이었습니다. 이래서는 안 되겠다고 각성한 4대째 사장인 야마모토 노리마사가 와카야마현의 대표적인 작물인 천연 매실로 만든 혼성주인 츠루우메(鶴梅)를 만들어 대박이 났고 2007년에는 키도를 발매해 전국신주감평회에서 단골로 수상하게 됩니다.
키도 츠루우메 : 井上酒店 홈페이지 인용
키도의 맛은 간략히 정리하면 과일의 화려한 향기가 나는 부드러운 술입니다.
대표적인 라인업 중 무료산(無量山)이라는 술이 있는데 효고현의 특 A지구에서만 재배하는 최고의 야마다니시키를 사용한 키도의 최고봉입니다. 헤이와 주조는 창업 전에는 무료산 쵸간지라는 절이었는데 그 절의 산호(山号)를 그대로 네이밍 한 것이라고 합니다.
키도 무료산 (紀土 無量山) : 鍵や 홈페이지 인용일본에 프랑스 요리를 본격적으로 도입한 제국호텔에서 메인 사케로 지정되어 있고 프랑스 요리와 잘 어울립니다.
키도라는 작명의 배경 중에는 헤이와 주조의 야마모토 사장이 격투기를 좋아해서 아주 유명했던 격투가인 "야마모토 KID 노리후미"의 이름에서 따왔다는 썰도 있습니다. 둘 다 성이 야마모토(山本)로 같고, 나이도 한 살밖에 차이가 안나는 점 등이 시선을 끕니다. 안타깝게 야마모토"KID"노리후미는 2018년 이른 나이에 사망했습니다.
그럼 키도의 간략한 라인업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키도 쥰마이다이긴죠 40%
와카야마의 풍토와 물을 그대로 살린 대표작
부드러운 첫맛과 울림 있는 여운은 대지를 표현
쥰마이다이긴죠
정미비율 : 40%
주조호적미 : 야마다니시키
* 키도 아가라노 쥰마이다이긴죠
주조호적미의 왕이라 불리는 야마다니시키를 35%까지 정미한 최고급 사케
양조의 섬세함과 열정을 쏟아부은 집념의 사케
쥰마이다이긴죠
정미비율 : 35%
주조호적미 : 야마다니시키
* 키도 쥰마이긴죠 히야오로시
향기는 온화하며 와카야마의 부드러운 물의 좋은 맛을 살린 명주
반년 숙성하여 가을에 출시하는 사케로 가을 식재료에 맞는 사케
쥰마이긴죠
정미비율 : 50%
주조호적미 : 고햐쿠만고쿠
* 키도 쥰마이긴죠
젊은 세대에 와카야마의 풍토와 사케의 매력을 전하고 싶은 발상에서 만든 사케
입안에 머금은 향기가 마치 매화와 같은 윤기와 품위를 느끼게 하며 쌀의 감칠맛을 잘 살린 명주
쥰마이긴죠
정미비율 : 55%
주조호적미 : 고햐쿠만고쿠
* 키도 쥰마이긴죠 시보리타테
갓 짜낸 신선한 맛과 부드러운 맛의 사케
가장 키도다운 맛으로 상쾌하고, 깨끗하며 부드러운 맛이 특징
쥰마이긴죠
정미비율 : 55%
주조호적미 : 고햐쿠만고쿠
타 브랜드에 비해 비교적 역사가 짧지만 사케의 품질만큼은 절대 가볍지 않은 이 키도를 '평화'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한 번쯤 음미해 볼 것을 권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