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결국 Feb 21. 2023

번아웃에서 벗어나고 싶습니다.

intro_심연에 빠지다. 

intro.


21년도 10월 말.

내 이름으로 에세이집이 나왔다.

대형서점 매대에 내 이름이 적힌 책이 올라갔다.

거의 모든 사람이 그 사실만으로도 대단한 거라 말하며 축하해주었다.

머리로는 그 축하에 함께했다.


하지만 난 초조했다.

편집자에게 전달받은 판매량 수치에 숫자 0이 찍혀있는 걸 확인하는 것도.

사실은 그렇게 잘 쓴 것 같지 않은 책이 시중에 나와 있다는 것도

그래서 차마 나는 제대로 들춰보지 못하는 내 책도.

내 심장을 뛰게 했고 불안하게 만들었다. 


무엇보다 마흔이라는 나이를 몇 발짝 앞두고

내가 사랑하는 일에

그동안 내가 열심을 다 해왔던 일에서 거절당한 듯한

상황이 버거웠다.


그렇게 나는 전업주부라기엔 사업소득이 발생하여 소득세 신고를 해야 하지만

그 소득이 너무나 형편없고 초라하기까지 하며

그간 일해왔던 영역에서는 누락된 어느 실패자가 되어

2022년을 맞이했고

우울의 심연(深淵)으로 가라앉기 시작했다. 


그리고 나중에야 알았다.

내가 맞이한 것이 번아웃이라는 것을.


앞으로 써 내려갈 이야기는 

이 번아웃에 관한 이야기이다. 

예민하면서도 미련한 인간의 조용한 몸무림에 대한 이야기이고 

소리없는 발버둥에 관한 이야기이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