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퇴사유랑단 Apr 15. 2022

취업은 운이다?

그렇긴하다.

흔히 취업에 성공한 사람들이 이런 말을 종종 합니다. "운이 좋았습니다.", "운이 좋은 덕분이었죠" 그럼 취업은 정말 운일까요? 제 답은 그렇다 입니다. 물론 엄밀히 말하면 운도 실력도 둘다 따라야 하는게 맞지만 저는 운이 더 크다고 봅니다. 취업 성공했다고 자만해서도 안되고 반대로 취업에 실패했다고 좌절할 필요도 없습니다.


취업에 있어 '운'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요? 저는 나의 노력이나 의지로 어찌할 수 없는 외부 요인의 발생여부. 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나씩 언급을 해보겠습니다.


내가 준비해온 그 직무가 내가 정말 최고조로 준비도가 높은 그 시점에 뜨는 경우


취업의 출발은 채용공고에서 시작됩니다. 그 채용공고는 취업준비생인 내가 주체가 되어, 나의 노력으로 만들어 낼 수 없는 영역입니다. 지금처럼 수시 상시 채용이 일반화된 채용시장에서는 항상 뜨는? 혹은 자주 뜨는? 직무들은 거의 없다고 봐도 됩니다. 그래서 내가 준비한 특히 나의 그 준비도가 가장 높을 시점에 그 직무에 대한 채용공고가 뜨는 것만큼 큰 운은 없습니다.


저또한 HRD라는 직무로 취업하기 위해서 특히 그룹인재개발원이라는 목표가 있었던 시절에 잘 뜨지 않는 직무면서도 특히 그룹인재개발원급에서는 거의 각 그룹 계열사의 인사/교육담당자를 차출해서 쓰는 구조가 많았던 터라 공고 보기가 매우 힘들었습니다. 그래도 운이 좋게 제가 HRD준비를 열심히 하며 작은 경험들을 쌓아갈 때 3~4년만에 신입사원을 뽑는 그룹의 인재개발원 공고가 떳었고 1명을 뽑았던 그 자리에 합격했던 적이 있습니다. (300명 넘게 지원한 자리였던터라 운이라고 할 수밖에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거기 입사하고 또 3년이나 지나서야 신입공고를 냈었고, 그런거 보면 그 TO가 났던 그 해를 맞이했던 것또한 역시 운이 정말 컷습니다.


같은 그룹의 공고가 나도 내가 희망한 그 계열사, 그 직무의 공고가 떠주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행운입니다.


면접 조편성


월드컵에만 조편성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면접에도, 특히 신입사원 면접에서는 다수의 지원자들이 있기에 조를 편성하여 多:多 면접을 보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이 조편성은 역시나 내 의지로 내가 임의로 편성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회사 인사팀에서 짜주죠. 우리조에 엄청난 실력자가 포진하느냐, 엄청 말을 잘 하는 사람들이 다 몰리느냐 등의 여부는 운의 영역이라고밖에 할 수 없습니다. 이건 인사팀도 모릅니다. 종이로 거른 서류이기에 누가 말을 잘하고 면접을 잘 볼지를 어찌 알고 균등하게 편성을 하겠습니까. 불가능하죠. 운입니다.


제 사례를 또 들면, 첫 취업을 했을 당시에 4인1조로 편성이 되었었는데 저를 제외한 나머지 3명이 전부 다 저보다 좋은 학교를 나온 수재들이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웬걸 학벌들이 훌륭했던거에 비해서 긴장들을 한건지 원래 그런 성격인지 벌벌벌 떨면서 말을 심하게 더듬는 사람, 너무 잘난척을 해서 듣는 사람이 다 불편할 정도였던 사람, 면접 준비는 제대로 한건지 질문 마다 어쩌다 한번도 아니고 다 잘 모르겠습니다, 그 부분은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등등으로 일관했던 사람들과 함께 면접을 봤습니다. 저는 중간만 했던거 같은데 최종면접때 봐보니 넷 중에 저만 최종면접에 올라왔더군요. 운이 좋았다고 할 수밖에요.


컨디션이 좋은 면접관


면접관도 사람입니다. 전날 야근을 심하게 한 면접관, 전날 늦게까지 과음을 한 면접관, 일이 너무 많아서 내 서류를 채 다 읽어보지도 못하고 면접장에 들어온 면접관, 집안 대소사가 있어 채용자체에 관심을 둘 겨를이 없는 면접관, 막말 성희롱성 발언을 하는 악질 면접관, 이제 막 팀장을 달아서 태어나서 처음 면접에 들어와서 사람 볼 줄 모르는 초보 면접관 등 여러 가지 종류의 안 좋은 면접관을 만날 우려도 항상 존재합니다. 이런 면접관을 피하는 것은 나의 힘으로는 불가능합니다. 컨디션 좋은 정상적인 면접관을 만나는 것 또한 운의 영역인 것이지요.


예비 합격자


기업마다 최종 합격자를 배출하면서 요새는 마치 대학교 입시처럼 예비순번을 부여한 예비합격자를 따로 발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도 운이 작용합니다. 예비 앞번호 까지 받은 것은 본인 실력이겠으나 최종적으로 이 힘든 취업난 속에서 앞 사람이 '복수의' 회사를 붙어주면서 동시에 나머지 하나를 포기한 그 회사가 내가 기다리고 있는 '그 회사'가 될 그 확률. 나의 입장에서는 어찌할 수 없는 영역입니다. 이건 제가 직접 겪은 케이스는 없지만 예비합격으로 합격한 합격자들을 보면 정말 운이 좋았다고 스스로들 말하는 경우도 많고, 사족으로 이런 경우가 희안하게(?) 훨씬 더 회사를 오랫동안 정붙이면서 잘 다니기도 합니다.


그 밖에도 취업에 있어 여러가지 운적인 요소들은 많이 작용합니다. 어떻게 보면 참 잔인한 게임이기도 하죠. 그렇다고 행운만 바라라는 뜻은 당연히 아닙니다. 자신에게 행운이 찾아와서 숟가락으로 합격기회를 신이 떠먹여 줘도 이걸 내차는 경우도 허다하죠. 본인의 준비가 잘 안되어있으면 그렇겠죠.


그래서 뻔한말 같지만 행운이 왜 나에게만 찾아오지 않는걸까? 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항상 준비를 잘 해온 사람에게는 행운이 찾아온다는 점, 아니 정확히 말하면 준비되지 않은 자에게는 행운이 와도 그게 행운이었는지도 모르고 지나갈 수도 있다는 점을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취업은 분명 운이 작용한다. 생각보다 많이. 하지만 그 운을 타고 올라가느냐 그 운을 스치고 지나가느냐는 결국 본인의 몫이라는 말씀 드리면서 오늘 글 마무리해보겠습니다.


P.S 매거진은 오늘 30번째 글을 끝으로 매듭을 지어볼까 합니다. 앞선 29개의 글과 저의 작은 조언들을 기반으로 준비를 잘 하셔서 많은 행운이 깃드는 취업준비생들이 많아지기를 진심으로 기원하고 응원합니다♥


        

이전 29화 HRD 취업을 하려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