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er-rich Kids in Singapore, 2022
비법 1. 온라인 비즈니스, 시장을 장악하다
세계적인 경제지 포브스(Forbes)가 발표한 2022년 싱가포르 부호 50인에 드는 자수성가 중 30,40대에 속하는 창업자이자 자수성가를 차지하는 사람들 모두 온라인 비즈니스에 종사한 것으로 파악된다. 싱가포르 최대 온라인 게임 회사와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는 SEA의 공동창업자 Forrest Li, CTO(최고기술책임자)이자 COO(최고운영책임자)를 역임한 Gang Ye가 대표적 예다.
또 다른 싱가포르 부호 Binny Bansal 은 미국 온라인 서점 '아마존'의 CEO로 근무하다 2007년 Flipkart를 창업한다. 동일한 비즈니스 온라인 도서 판매 사업모델을 빠르게 현지화하여 아마존에 앞서 시장 내 안착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싱가포르 부호 순위권에 들 수 있었다.
비법 2. 메이저 투자자로부터 투자를 받는다
앞서 언급한 SEA는 중국 최대 게임회사 텐센트로부터 20% 지분투자를 받는 것은 물론, 다양한 싱가포르 부호 자제 또는 그룹으로부터 사업 초기단계에서부터 VC, 지분투자 형식의 튼튼한 자금 지원을 수혈받는다. Charles&Keith 브랜드로 여성 신발 및 엑세서리 중심의 소매점 체인을 창업, 운영하는 Wong Brothers는 세계 최고의 럭셔리 명품 브랜드를 다수 보유하고 있는 LVMH 그룹으로부터 약 20%의 투자를 받고 지분을 매각한다. 1996년 싱가포르 쇼핑센터에서 첫 문을 연 이후 글로벌 확장의 신호탄을 올린 지분투자였다.
투자는 단순히 자금의 수혈이 아니라, 또다른 투자를 유치하고 또 사업을 적극적으로 진두지휘하기 위한 하나의 포트폴리오, 얼굴이다. 별다른 홍보/마케팅을 하지 않아도, 해당 산업군의 대표 기업 또는 막강한 자금력을 보유한 투자회사의 자금을 지원받은 것만으로 하나의 검증 단계를 거쳤다고 평가받는다.
비법 3. 과거에 무슨 일을 했는지에 연연하지 않는다
게임, 스포츠 관련 장비개발 및 판매사업을 주도하는 Razer를 창업한 Min Liang Tan은 싱가포르 국립대학에서 법학대학원을 상위 20위권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했다. 싱가폴 고등법원의 법무관으로 근무하다, Robert Krakoff와 세계 최초의 게이밍 마우스(게임 전용 마우스)를 개발하며 Razer라는 회사를 창업한다. 이후 피트니스용 밴드, 테블릿 등을 만들며 엔터테인먼트용 전자기기를 중심으로 개발하다, 스마트폰을 처음 개발하며 2017년 홍콩거래소에 상장한다.
현재는 '가상현실 플랫폼' 오픈소스의 창업자이며, 가상현실이 실제 현실을 뛰어넘을 거라 생각하며 최근 말레이시아 가상현실 회사를 인수하기도 한 인물이다. 싱가포르 등 많은 젊은이들에게 대학교 학점은 'F'를 받아도 된다며, 과감하고 적극적인 이탈, 도전, 방황을 주문하는 대표 인물로 유명하다. 미국에서는 스티브 잡스, 일론 머스크가 있고, 중국에는 마윈이 있고, 일본에는 손정의가 있다면, 싱가포르에는 Min Liang Tan이 있다고 할 만큼 많은 싱가포르 젊은이들의 추앙을 받는 인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