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EYUNIQUE Nov 01. 2020

눈물 닦고, 밴쿠버에서의 적응 시작

운명처럼 내게 다가온 도시, 밴쿠버


 

 학교를 시작하기 전, 주말을 이용해 밴쿠버 시내를 둘러보기로 했다. 학교 입학 전에 해야 할 일들(우리나라의 정기권 같은 ‘먼슬리 카드 구입하기', ‘휴대폰 개통하기', ‘학교 위치 알아놓기' 등등)을 적어 놓고 다운타운으로 나섰다. 서울과 달리 밴쿠버의 길은 정방형으로 길이 나 있었다. 구불구불한 골목길은 찾아보기 힘들고 반듯하게 자로 잰 느낌이랄까. 계획도시 창원에서 태어나고 자란 탓인지 뭔가 모를 익숙함이 느껴졌다. 학교는 다운타운의 북동쪽, 그 당시 밴쿠버에서 가장 높은 빌딩이라는 '하버 센터(Harbour Centre)' 근처이자 한국인이 운영하는 대형 유학원이 있는 빌딩 2층에 위치해 있었다.     



 유학원에 들어가 어디에서 먼슬리 카드를 사고, 휴대폰 개통은 어디서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었다. 막상 한국에서 학교를 연결시켜 준 유학원은 홈스테이와 연결을 제대로 안 해 놓은 것은 기본이고 캐나다에 있는 내게 단 하나도 도움이 되어주지 않았다. 한국에서 있을 때는 간의 쓸개도 빼다가 뭐든 다 도와줄 것처럼 하더니, 막상 돈 받을 거 다 받고 캐나다에 보내버리고 나니 자기네 일이 끝났다고 생각하는 모양이었다. 그나마 학교 1층에 유학원 덕분에 초반에 적응하는데 필요한 도움을 여러모로 받을 수 있었으니 망정이지, 안 그랬으면 적응하기까지 꽤나 힘들었을 것이다.          



  드디어 9월 4일 화요일, 처음 학교를 가는 날이 됐다. 한국에서는 3월에 새 학기가 시작되는 반면, 캐나다에서는 9월에 신입생을 맞이한다고 한다. 한국에서 8월 코스모스 졸업을 하자마자 캐나다로 넘어왔기에 바로 새 학기에 맞춰 수업을 시작할 수 있었다. 미리 학교 가는 길을 알아 놓은 덕에 수월하게 길을 찾은 후 학교 안으로 발을 내디뎠다. 설레는 마음을 가지고 학교에 들어서니, 나와 마찬가지로 처음 학교에 와 낯설어하는 학생들이 보였다. 멕시코, 브라질 등 남미에서 온 사람들과 한국, 일본, 중국 등 아시아에서 온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다. 간단한 오리엔테이션을 받고, 어떤 레벨의 수업을 받아야 할지 결정되는 영어 시험을 치렀다.   



 시험을   중간 단계 급인 ‘Level 3: Intermediate’ 반으로 배정을 받은 , 수업이 진행될 교실로 안내를 받았다. 소규모의 교실 안은 앉을 수 있는 자리가 없을 정도로 많은 학생들로 빼곡히  있었다. 그러고 나서 얼마 지나지 않아 (class) (half)으로 나누어지게 됐다.  반에 너무 많은 학생들이 몰려버린 탓이었다. (Last Name) 철자를 기준으로 알파벳이 “A~M”으로 시작하는 학생들은 기존의 선생님 반에 남고, 나머지 “N~Z” 해당하는 학생들은 다른 선생님 반에 배정되도록 결정됐는데, 알파벳 “Y”으로 시작하는 성을 가지고 있는 나는 새로운 반으로 교실과 선생님이 새로 바뀌게 됐다.  


   

 이렇도록 우연히도 새로운 반에 배정된 것은 신의 한 수였다. 예전 반 선생님은 콜롬비아 이민자 출신으로, 학생들을 위해 아이한테 말하듯 말을 굉장히 천천히 해주는 타입이었다면, 새로 배정받은 반의 선생님은 국제 학생이라고 봐주는 것 없이 정말 캐나다 현지인 스타일 그대로의 영어를 구현하는 사람이었다. 처음에 반 배정을 받고 들어섰을 때 거의 대부분의 학생들이 못 알아들을 정도로 말을 빨리 했는데, 나를 포함하여 함께 반이 바뀐 다수의 아이들이 멘탈이 붕괴된 모습으로 걱정하는 모습을 보이자 “곧 적응되면 알아들을 수 있을 거라고 걱정 말라”는 위로와 함께, 새로운 교실에서 새로운 선생님과의 수업이 시작되었다.

   




이전 02화 눈물 없인 볼 수 없었던 밴쿠버의 첫인상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