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사장 단미님은 1인출판사를 창업하면서 알아야 할 것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생각하면 어렵고 머리 아픈 일이 많지만 그렇다고 모른 체할 수도 없는 일이지요. 아는 만큼 절세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창업하시는 초보사장님이라면 최소한 이런 내용은 알고 계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창업을 계획하고 사업자등록증을 교부받는 일, 직원채용과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준비, 경비 등 지출증명서류수취방법, 종이세금계산서와 간이영수증보관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사업용 계좌신고와 부가가치세 신고, 면세사업자신고, 종합소득세 신고에 대해서도 정리해 보았습니다.
직원 채용이 있는 사업자라면 4대 보험 가입의무사항과 세무대리인 계약에 대한 설명까지 나누어 봤는데요, 초보사장님께 도움이 되었을지 모르겠습니다. 누구나 알 것 같은 내용이지만, 의외로 모르고 어려워하시는 분이 많다는 사실에 힘을 얻어 초보사장님이 알아두면 도움 될 만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각 항목마다 방대하고 상황마다 다를 수 있지만,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 소규모 사업을 운영하시는 분, 사업을 시작했으나 세무업무를 몰라서 답답하신 분을 위해 꼭 필요한 세무신고 업무에 대해 간단하게 안내해 드렸습니다. 더 깊이 알아야 할 내용이 많지만, 이것만 알아도 한결 수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사업하기 힘든 현실이라고 합니다. 그럼에도 치열하게 일하며 매일매일 버텨내는 사장님을 응원합니다.
초보사장님, 모두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