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빼기 3은 2

당신의 이야기

by 뚜솔윤베씨


무슨 바람에선지 남편은 솔이에게 전자사전을 사주겠다고 했다. 십 년도 전에 편입 공부 할 때 쓰던 그 전자사전을? 요즘도 그걸 쓰는 사람이 있을까 싶은데 그렇다고 솔이에게 휴대폰을 사주기엔 아직 이르고 어린이용으로 나온 전자사전이 분명 있을 거라 생각하며 쇼핑몰엘 갔다. 요즘 파닉스 공부에 푹 빠진 솔이를 보며 흐뭇한 미소를 서로 공유하는 우리로서는 전자사전을 사면 얼마나 더 흐뭇할까 싶어 내심 기대에 부푼다. 이러다 영어 신동이라도 되는 거 아니냐며 혼자서 중얼거리며 전자랜드에 들어서는데,








없다. 전자사전은 없다. 어디 구석에라도 있을까 싶어 곳곳을 살피지만 남편 눈에 띄는 건 최신 노트북이고, 내 손이 닿는 건 공기청정기다. 그렇게 없구나~ 하고 언제 찾았나 싶게 전자랜드를 한 바퀴 돌아보고 나오는데 매장 입구에 닌텐도 체험을 하는 곳이 있다. 솔이 또래 같은 아이들이 배구도 하고 배드민턴도 하는데 그냥 지나칠 수가 있나. 전자사전 못 사면 닌텐도라도 사가자 싶어 줄 서서 체험을 기다리는데 : )


차례가 되어 솔이랑 윤성이가 같이 배드민턴 경기를 했다. 윤솔이를 윗집 친구집에서 몇 번 해 봐서 제법 하고, 윤성이는 잘 모르니 직원분이 그냥 리모컨 같은 걸 손에 쥐고 위아래로 흔들라고 말해주셨다. 시~작! 윤솔이는 오는 공마다 잘 받아친다. 윤성이는 뛰다가 얻어걸리면 누나한테 넘기고 안 그러면 대부분 지고 마는데 그래도 재미있다. 깔깔깔 웃으며 경기가 끝나고.








윤성이는 유모차에 올랐고 솔이는 재미가 붙었는지 또 하겠다고 한다. 그때 옆에서 기다리면 또래 남자아이가 있어서 같이 경기를 하게 되었는데, 느낌이 좋지 않았다. 그 꼬마 아이는 윤솔이 윤성이가 경기하는 동안 옆에서 아주 큰 소리로, 나 배드민턴 진짜 잘하는데, 진짜 배드민턴도 잘하는데 라며 금방이라도 네트 안으로 들어올 기세였다. 그 꼬마와 솔이가 경기를 하게 된 순간, 남편은 직감했는지 유모차를 끌고 매장 밖으로 나가버렸다.


시~작!



커다란 티브이 화면 앞에서 솔이, 그 꼬마 이 둘은 진짜 경기를 펼치듯 분위기가 살벌했다. 어찌나 온 힘을 다해 뛰고 휘두르는지 어설픈 응원 따위, 어설픈 격려 따위 들어갈 틈이 없을 정도로 숨이 막혔다. 1:1이 된 후 솔이가 두 번이나 넘어져지는 상황이 되었을 때 솔이 머리 위에서 김이 올라오는 게 분명하게 보였다. 그때 옆에 꼬마가 자기 아빠한테 자꾸 넘어진다고 솔이 이야기를 웃으며 했는데, 솔이가 고개를 돌려 놀리지 말라고 한 마디 했다. 그리고는 날아오르듯 스매싱! 연달에 득점, 5:3으로 이겼다. 솔이는 그 자리에서 콩콩콩 뛰어대며 기뻐했다. 5 빼기 3은 2라며 큰소리로 웃어댔다. 남자아이가 이게 잘 인식을 안 한다고 아빠한테 투덜대는 소리를 듣고는 더 큰소리로 오예라고 했던가 야호라고 했던가 무튼 환호성을 질렀다. 나도 속으로 같이 질렀다. 이게 뭐라고 닌텐도 체험 매장에서 이렇게 진지할 수 있는지, 하지만 나는 어른이니 솔이도 친구도 너무 잘했다고 격려하고는 얼른 솔이 손을 잡고 나왔다.



그리고 지금 이 글을 쓰며 웃는 것처럼 껄껄 웃어대며 솔아, 너무 잘했다고 너무 통쾌하다고, 엄마 진짜 긴장했다고 말했다. 솔이도 쉼 없이 재잘재잘 거리며 인식은 무슨 인식 자기가 잘 못해놓고는.이라고 승리감을 문장으로 풀어내기 시작했다. 졌으면 어쩔 뻔했을까 솔이의 눈물을 어떻게 달래줘야 할지 머리를 굴려대는 내 모습이 스쳐 지나간다. 저 멀리 아빠 손을 잡고 힘없이 걸어가는 그 남자아이도 스쳐지나간다. 휴 _ 솔이는 너무 애를 썼는지 곧 다리가 풀렸고 나한테 안기면서도 내내 함박웃음을 짓는다.








솔이는 어릴 때부터 그랬다. 지기 싫어했고, 지고 나면 대성통곡을 했다. 엄마랑 무얼 할 때도 꼭 이기고 싶어 애를 태웠다. 승부욕이 강한 아이라는 걸 알고 있다. 그런 윤솔이는 요즘 윤성이랑 놀 때 일부러 져주기도 한다. 챔피언의 여유랄까. 그동안 윤성이랑 논다고 하향평준화된 놀이의 질을, 참아왔던 야수의 본능을 _ 닌텐도 앞에서 발톱을 드러낸 느낌이랄까?



오늘은 나도 다리에 힘이 풀린다. 닌텐도 구매는 일단 보류. 전자사전도 보류. 5 빼기 3은 2. 오예!!!!






keyword
이전 18화알아, 나도 알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