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들수록

그날이 오기 전에

by 이종범

Age_56

Risk_왕년의 경험




나이 든다는 것은 어떤 의미 일까?

영화엔 주연과 조연이 있듯 인생극장도 예외는 아니다. 나이 들수록 가정이나 조직, 그리고 사회에서 일정 부분 예우를 받지만, 계속 이어지긴 어렵다. 참여하는 집단내에서 이런저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예우는 기대로 끝난다. 오히려 폐를 끼친다는 이유로 배재당하기 십상이다. 지배자, 주도자, 그리고 리더의 자리에서 군림하던 꼬리가 밟히고 있다면, 조언자, 멘토, 협조자, 응원자의 위치로 옮겨갈 준비를 해야 한다.


왕년의 경험이 현재의 나를 대신하지 않는다.

지난날의 화려함에 취해 현실을 부정할수록, 본인은 물론 사랑하는 사람들의 걱정만 늘어난다. 그렇다면 어떤 이미지로 나이들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이는 거부할 수 없는 자연의 법칙 때문이다.

때가 되면 팽팽한 피부에 주름이 들고, 검버섯이 피는 시절을 맞는다. 구부러진 허리, 아픈 무릎과 지팡이, 느려진 발걸음과 어눌한 어투,...... 나이 들수록 쉽게 확인되는 현상들이다.

신체 노화를 더디게 하는 연구가 한창이지만, 아직 노화를 막았다는 발표는 들리지 않는다. 하지만 마음의 노화는 막을 수 있다. 호기심 천국을 사는 사람들은 늙을 시간이 없다. 알고 싶은 것이 많고, 하고 싶은 것이 넘쳐나기 때문이다. 모든 것이 새롭지만 남은 생애 시간이 짧다 보니 주어진 시간을 쪼개고 또 쪼개면서 사용한다. 시간이 귀한 걸 잘 알기 때문이다. 이렇게 나이 드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호기심 농장에서 생산한 잘 익은 감처럼 깊은 맛을 자아내는 격이 있다.


나이 듦이란 잘 익히는 과정이다.

인생 경험을 잘 익혀 발효시키는 능력자, 자신의 경험을 후대의 결실을 위해 좋은 거름으로 사용될 수 있게 내어주는 희생자, 상처 받은 사람들이 마음껏 쉬고 갈 수 있게 넉넉한 마음으로 품어주는 안식처... 나이 들수록 잊지 말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나이 들수록 잊지 말아야 할 6가지 행동 지침

① 언제든 앞 줄을 내어주는 겸손과 여유 갖기

② 먼저 나서기보다는 기다릴 줄 아는 인내심 키우기

③ 칭찬받기보다 먼저 칭찬하는 선배 되기

④ 제발 우기지 말고, 인정할 건 인정하는 성숙한 어른 되기

⑤ 근엄한 얼굴보다는 미소 짓는 아이 얼굴을 연습하기

옛날에는(왕년에는)라는 이상한 말 하지 않기



1. 당신은 '중요한 사람'인가요?(그렇다면 2번으로)

아니면 '중요하고 싶은 사람'인가요?(그렇다면 3번으로)


2. 중요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3. 중요하고 싶다고 말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4. 당신이 생각하는 중요한 사람이란 어떤 사람인가요?


5. 평판은 타인 나를 대신해서 쓰는 이력서라고 말하죠. 직장에서(그리고 가정에서) 당신은 어떤 사람으로 비칠 것으로 생각하나요?




keyword
이전 06화미리 살펴야 할, 소득 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