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몬순 May 28. 2019

힘들지 않았냐고요?

몸이 힘들다면 괜찮다

우리의 여행은 표면적으로 보면 힘든 여행이었다.

말해봐야 입만 아프고, 안 봐도 뻔한 피로가 있는 몸이 힘든 여행...


출산 후 몸이 완전히 회복되지도 않았던 나와 무릎이 고장 난 부모님은 9kg에 달하는 아기와 무거운 배낭을 매고 매일 그날 걸을 수 있을 만큼 걸었다. 종아리가 뻑뻑해지고 어깨가 아려와 일찍 숙소로 돌아와야 했지만 그래도 우리는 지중해의 햇살과 대서양의 바람을 마주하며 매일 걸음을 멈추지 않았다.

구엘공원에서
노바 이카리아 해변에서 씨우타데야 공원까지 걸어가는 길에서
씨우타데야 공원에서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대성당 박물관 앞 광장에서
포르투 어느 골목에서
포르투 Vila do Nova에서
세비야 feria de abril을 구경하러 가면서


혼자라면 엄두도 못 낼 만큼 힘들었겠지만 이 모든 여정을 함께하는 가족이 있으니 힘들게 걷는 중에도 새로운 풍광을 마주하는 즐거움과 길가에서 산 오렌지를 까먹고 맥주 한 캔을 들이키는 기쁨이 넘쳤다. 


여행 가기 전 보다 훨씬 건강해져서 한국으로 돌아온 나는 몸이 힘들다는 말이 정말로 몸에 힘이 들어가 단단해진다는 말이 될 수 있음도 처음 깨닫게 되었다.


여행은 끝났지만 요즘도 나는 힘들지 않냐는 질문을 심심치 않게 받는다.


아이 셋 육아를 하는 사람에게 몸이 힘들다는 것은 부연 설명이 필요 없는 팩트지만 그 와중에도 찰라의 기쁨과 재미, 감사한 일들이 숨어 있음을 이제 안다. 그곳에서의 여행이 그랬던 것처럼 이곳에서의 삶도 나는 그렇게 마주하고 싶다. 피로에 허덕이는 순간이 있을지라도 감사한 마음으로 웃으면서! 




이전 05화 여행은 수업료가 비싼 인생수업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