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X재단의 탄소감축평가관리사 과정은 탄소감축 활동의 실행, 측정, 평가, 인증을 위한 전문 인력 양성과정으로 지자체 공무원, 기업의 ESG 기업체 대표, 담당자, 기후행동가, 시민사회 활동가 등 현재 약 100여분이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기후위기 대응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과 특히 전과정평가 (Life Cycle Assessment)에 대해 실습과 평가전문가가 되도록 커리큘럼이 구성되어 있으며 시험과정을 거쳐 민간자격증이 부여됩니다 민간자격증은 2급, 1급, 고급 과정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VDC(자발적감축목표)와 MCI(조각탄소이니셔티브) 개념까지 추가하여 시민주도형 기후행동이 실질적인 탄소 감축 성과로 연결되도록 하는 전략적 역할까지 고려합니다.
수업 기간은 각 과정 당 기본 4~6주 (온·오프라인 병행) 정도로 이루어지며 1급은 2급 자격증 소지자에 한해서 고급은 1급 자격증 소지자에 한해서 등록이 가능합니다. 수료를 하고 시험에 합격을 하면 SDX재단 공식 자격증이 주어지며, 향후 해당 기업에서의 기후위기 대응 전문가로 활동하시게 되며, SDX재단의 자발적탄소감축 사업 등 다양한 사업에 참여할 기회가 주어집니다. 또한 수료생들간의 네트워킹을 통해 상호 도움을 주고 받게 됩니다.
과정에 대한 수료생들의 평가가 좋아 자격증 소지자 들 중에는 대학교수, CEO, 지자체 공무원, 외교부 국장, IBM, Microsoft등 글로벌 기업 임원, 협단체 회장 및 임원, 기업체의 전문 인력 등 다양한 분들이 수강을 하셨습니다.
이번에 2급과정 3기가 수료를 했고 곧이어 4월 12일에 1급 과정에 개설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