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행복수집가 May 07. 2024

엄마가 힘들까봐 가방을 들어준다는 아이

아이의 이쁜말을 기록하는 이유

아이와 쇼핑몰에서 어린이날 선물을 사고 천천히 걸어서 집으로 왔다. 아직 봄이 다 지나지 않은 풍경과 곧 여름이 다가오는 풍경이 어우러져 모든 풍경이 다 싱그럽고 이뻤다. 집으로 가는 길에는 강을 하나 지나야 하는데, 수지가 강변으로 내려가서 걷자고 했다. 그래서 강 가까이로 내려갔는데, 위에서 보던 풍경보다 더 아름다웠다.


아름다운 경치를 보며 아이와 같이 산책하니 걷는 게 전혀 힘들지 않고 힐링 그 자체였다. 수지와 같이 꽃구경도 하고 강구경도 하며 기분 좋게 걸었다. 그리고 집으로 가려면 강 반대편으로 건너가야 해서 징검다리를 건너야 했다. 꽤 긴 징검다리여서 수지가 잘 건널 수 있을까 조금 걱정됐다. 그러나 내 걱정이 무색하게 수지는 씩씩하게 무사히 잘 건넜다.


징검다리 하나 건넌 게 큰 대단한 일을 해낸 것 같아 수지에게 대단하다고 박수를 쳐주었다. 그리고 다시 길을 걷는데, 수지가 갑자기 내 손에 있던 쇼핑백 하나를 가져갔다. 내 손에는 가방 두 개가 있었다. 하나는 수지 짐을 챙긴 가방과 한 손에는 수지 선물이 들어있는 가방이었다.


가방 두 개를 들고 수지가 걷다가 힘들어하면 안아서 걷기도 하고, 징검다리를 건너면서도 한 손은 수지 손을 잡고, 한 손에는 가방 두 개를 들고 건넜다. 수지는 내 손에 들고 있던 가방이 신경 쓰였던 건지 징검다리를 다 건너고 나서 갑자기 내 손에 있던 쇼핑백 하나를 들고 갔다.


내가 깜짝 놀라 “수지야 가방 왜 가져간 거야?”라고 하니 "엄마 힘들어서."라고 말하는 게 아닌가.


그 말에 감동의 충격으로 심장이 두근거렸다. 떨리는 심장을 부여잡고 다시 물어봤다.


“수지야 엄마가 가방 들고 있는 게 힘들 거 같아서 수지가 가져간 거야?”

“응!”


아, 정말 이렇게 이쁜 아이를 어떻게 해야 할까.


아이가 아무 생각 안 하고 그저 재밌게 걷는 줄만 알았는데, 내심 내 손에 들려있던 가방 두 개가 엄마를 힘들게 하는 건 아닌지 걱정이 됐나 보다.


난 수지에게 너무 감동받았다고, 너무 고맙다고 말하면서 그래도 엄마는 괜찮으니 가방을 내가 들겠다고 말했다. 내 말에 수지는 굳건하게 "아니 내가 들 거야." 라며 가방을 주지 않았다. 내가 간곡히 부탁하듯이 수지에게 말하고 나서야 수지는 나에게 “그럼 엄마 우리 같이 들자”라고 했다.


그리고 우리는 쇼핑백을 같이 들었다. 그 쇼핑백에는 아이 옷만 들어있던 거라 무게도 나가지 않고 가벼웠다. 그런데 아이와 같이 드니 그 가방은 더 가벼워지고, 내 마음엔 사랑의 무게가 더해졌다.


엄마가 힘들까 봐 엄마를 챙기는 아이가, 5살 아이 같지 않고 어른같이 느껴진 순간이었다.


아이랑 있으면 생각지 못한
 감동을 자주 받는다.
아이가 하는 이쁜 행동과 이쁜 말이
내 하루를 특별하게 만들어주는
 감동 이벤트가 된다.
이런 순간들이 너무 소중해서
하나하나 잊지 않고 다 기록하고 싶다.


시간이 오래 지난 후에 지금의 기억을 잊어버려도, 내 글에 이 기억을 담아서 오래도록 잊지 않는 순간으로 만들고 싶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