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은 Jan 24. 2022

발전(發電)과 발전(發展)

4장. 비틀거리는 날들



그는 어떻게 해서든 내일을 움직일 전기를 만들어야 했으나, 몸과 마음을 돌리는 발전기는 과부하가 걸려 있었다. 망가진 발전기를 품고 집에 갈 용기가 나지 않아서 찾은 곳이 책방이라니. 나는 한편으로 그의 선택이 어리석다고 생각했다. 차라리 술집에 가서 내일이 없는 것처럼 취해버리고 다음 날 헐레벌떡 일어나거나, 일찍 귀가하여 두 시간을 더 자는 것 중에 하나를 택하는 편이 발전(發電)에는 더 도움이 될지 모른다고 생각했다. 제가 해봤는데요, 뭘 토로한다고 달라지는 건 없더라고요. 그런 체념의 말을 혀 위에 올려놓고 한참을 굴렸다. 결국 입 밖에 내진 못했지만.


그러부터 한참 뒤 돌연, 나는 그 어떤 계기도 이유도 없이 한 가지 사실을 깨달았다. 당시 내가 품고 있던 발전기도 완전히 고장이 나 있었다는 걸.



- 『어느 날 갑자기, 책방을』 p.135




이전 18화 불청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