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 자기소개서

1. 지금 쓰고 있는 자기소개서, 무엇을 바꿔야 하는가(5)

by 오얼 OR

‘나 같아도 그렇게 이야기한다.’는 쓰지 마라.

자기소개서를 강의하는 많은 사람들은 ‘화목한 가정환경, 정직과 성실, 근면과 노력’은 안 써도 된다고 말한다. ‘지금 당장 자기소개서를 써야 하는 지원자들은 이렇게 천편일률적인 말을 꼭 쓸 수밖에 없을까?’라는 생각이 들지만 현실은 ‘Yes'라는 대답이 돌아온다. 그렇다. 사실 그렇게 쓸 말이 없다. 쓸 말이 없을 수밖에 없는 것은 누구나 그렇듯이 자신의 성장환경, 성격의 장점과 약점, 특기와 취미, 지원동기 등 아주 평범한 것 같은 항목들도 진지하게 생각해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우리가 늘 화목한 가정환경이라고 쓸 수밖에 없는 이유는 자신이 성장해 온 배경에 대해서 객관적인 시각으로 자신을 바라볼 여유도 기회도 생각도 없었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을 보지 않더라도 내 자신도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하는 시기에 당면했을 때 모두는 아니지만 일부 자기소개서에 위에서 언급한 표현들을 사용했던 것으로 기억된다. 물론 결과는 좋지 않았다.

세상에 입사를 해야 하는 시점에서 자신을 불행하고 어렵고 게으르게 표현하는 사람은 없다. 최소한 지원서를 쓰려고 컴퓨터 앞에 앉았다면 그런 생각을 가진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렇게 때문에 위와 같은 표현이 나오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일이다. 하지만 이러한 표현은 누구나 알고 있듯이 임팩트나 차별성을 주지는 못 한다.

이런 내용들은 자기소개서의 상단에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하단에 있는 잘 써 놓은 내용을 보지 못하게 하는 마이너스 효과를 줄 수도 있다. 이 점을 명심해야 한다. 누구나 생각하기에도 식상한 이야기는 수백 명의 자기소개서를 검토해야 하는 담당자의 흥미를 바닥으로 떨어뜨릴 수밖에 없다.

조금만이라도 개선을 하고자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한 가지라도 제대로 된 근거나 사례를 들어서 표현해야 한다. 그냥 화목한 집안이 아니라 최소한 어떠한 가훈이 있고 부모님이 가정에 대해서 어떠한 목표나 비전을 가지고 자신을 가르치고 키워서 나는 행복하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성장할 수 있었다든지, 청소년기에 ~한 활동들을 하면서 자신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남과 어우러져 살아가면서 ~한 가치관을 갖게 되어 ~하게 성장할 수 있었다든지 하는 근거와 사례가 있는 명확한 표현이 필요하다. 남들이 다 쓰는 표현들은 읽는 사람의 집중과 흥미 뿐 아니라 쓰는 자기 자신에게도 성공에 대한 열정과 의지를 심어주지 못한다.

현재와 같은 취업시장에서 취업을 지원하는 사람들의 마음은 절실할 수밖에 없다. 당연히 어디 하나라도 붙고 나서 생각해 보자는 생각이 들 수밖에 없다. 이러한 마음이 앞서면 당연히 쓰고 있는 자기소개서에도 암묵적으로 이러한 내용이 표현되게 된다.

업무에 대한 자신의 의지와 열정, 이 일을 하기 위해서 자신이 노력을 기울였던 부분들을 설명하고 나타내기 보다는 그냥 ‘저는 열심히 잘할 수 있습니다. 시켜만 주세요.’에 대한 내용이 자기소개서를 가득 채울 수도 있다. 이를 경계해야 한다. 한 항목의 작성이 끝나면 다음 내용으로 넘어가기 전에 그 안에 들어 있는 내용들을 다시금 꼼꼼하게 검토하고 ‘나라도 그렇게 이야기한다.’라는 생각이 드는 문구는 제외시켜야 한다.

1차적으로 당신의 자기소개서를 검토하는 인사담당자들 뿐 아니라 당신을 선발해야 하는 조직의 리더들은 당신의 막연한 노력을 원하지 않는다. 냉정하게 말하면 조직은 투입 대비 산출, 성과와 실적이 필요한 곳이다. 당신을 한 명 채용해서 기업이 얻고자 하는 것은 투입한 이상의 산출이다.

이해가 쉬운 사례로 투입 대비 산출을 간단히 설명하면 늘 문제로 지적되는 한국 축구를 들 수 있다. 한국 축구는 현재는 또 다시 변화를 추구하고 있지만 몇 년 전까지 대표적으로 명확한 목표가 없이 뛰는 것에 대한 문제를 안고 있었다. 또한 선수들의 몸값은 혀를 내두를 정도로 높은데 이에 대한 성과는 매우 낮았다. 11명의 플레이어가 1개의 공을 가지고 골을 목표로 뛰어야 하는데 열심히 뛰고 있지만 공에 대한 장악력이 낮고 골에 대한 결정력이 없다는 것이 문제가 되어 왔다. 11명의 몸값을 생각하면 투입 대비 산출이 매우 낮은 비효율적인 행태를 보였다. 회사 조직 역시 당신 한 명을 선발할 때 이 사람이 골을 넣을 수 있는 사람인가를 보게 된다. 축구팀에 필요한 축구선수를 선발하고자 하는 것이지 축구팀에 공과 상관없이 열심히만 달려갈 육상선수를 뽑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그렇게 때문에 당신은 당신의 능력을 자기소개서를 통해 상투적인 표현과 흔한 말로 표현하지 않아야 한다. 투입 대비 산출이 확실한 인력으로 보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반복해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근거와 사례, 키워드와 포인트가 당신의 자기소개서 안에 표현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부분을 간과한다면 당신은 다른 지원자들과 다른 점이 없다. 어디에나 그렇듯이 기업 역시 지원을 위한 기본적인 자격요건을 제시한다. 최소한의 요건들은 지원자들을 동일한 출발선 상에 위치하게 한다. 그렇기 때문에 당신이 남들보다 한 발이라도 앞서 나가고자 한다면 자기소개서에서부터 차별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주 상투적인 이야기로 들릴 수도 있겠지만 아주 기본적인 이야기이기도 하다.

이를 모두 융합하여 자신만의 차별화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준비가 필요할 것이다. NCS와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이해, 직무능력에 대한 이해, 자신만의 스토리를 구성하는 방법 그리고 이에 대한 활용을 통한 완성이 필요하다.

이에 대한 내용을 단계적으로 이해하고 준비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성공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 준비를 시작해 보자.

현실팀장_ling.jpg


keyword
이전 04화현실 자기소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