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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lleryExit&Chris HUEN Sin Kan

2025_Art Basel H.K_Galleries4

by 동그라미

Gallery Exit


99.jpg Hong kong 전경 (SOURCE: Get Your Guide)


홍콩은 아시아 미술 시장의 중심지 중 하나로, 세계적인 갤러리와 아트페어가 활발하게 운영되는 도시이다. 그러나 상업적인 미술 시장이 주를 이루는 홍콩에서 실험적이고 개념적인 현대미술을 선보이는 갤러리는 많지 않다. 그중에서도 Gallery EXIT는 독립적이고 진취적인 작품을 소개하는 공간으로 주목받고 있다.


3333.png Gallery Exit 전경 (SOURCE: Pictorium)


Gallery EXIT는 2008년 Anthony Tao와 Aenon Loo가 공동 설립한 현대미술 갤러리이다. 두 설립자는 국적과 장르의 경계를 뛰어넘는 실험적인 작품을 소개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예술가들과 협력하는 플랫폼을 만들고자 갤러리를 설립했다. 갤러리는 회화, 조각, 설치미술, 영상, 사진 등 다양한 매체를 아우르며, 단순히 작품을 판매하는 공간이 아니라 예술적 탐구를 장려하는 실험적인 장으로 자리 잡았다. 이는 홍콩의 미술 시장이 점점 더 상업적으로 변하는 가운데, Gallery EXIT가 독립적인 갤러리로서 차별화된 정체성을 유지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스크린샷 2025-03-14 141230.png Anthony Tao (SOURCE: Anthony Tao)


Gallery EXIT를 설립한 Anthony Tao는 원래 예술품을 수집하던 컬렉터였다. 홍콩의 신진 예술가들을 지원하고 그들의 작업을 보다 널리 알리고자 갤러리 운영을 시작했다. 그는 홍콩 현대미술이 국제 미술계에서 더 큰 인정을 받을 수 있도록, 작가들에게 장기적인 지원과 전시 기회를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또 다른 공동 설립자인 Aenon Loo는 전자음악 및 작곡 분야에서 박사 학위를 받은 음악가이다. 그는 갤러리의 초대 디렉터로 활동하며, 시각 예술과 음악, 퍼포먼스 등이 결합된 다원적인 전시 기획을 주도했다. 그의 음악적 배경은 갤러리의 전시가 보다 실험적이고 다감각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Gallery-EXIT-Asian-Art-Gallery-752.jpg (SOURCE: Onarto)


Gallery EXIT는 특정 국적이나 장르에 얽매이지 않고, 진취적인 작품을 선보이는 데 집중한다. 홍콩 및 아시아 지역의 신진 작가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작가들도 적극적으로 소개하며, 예술적 실험이 가능한 공간을 제공한다. 특히 상업적 성공보다는 예술적 가치를 우선시하며, 홍콩의 현대미술이 국제무대에서 더욱 주목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갤러리는 홍콩의 Wong Chuk Hang 지역에 위치해 있는데, 이곳은 과거 공업지대에서 예술과 문화가 공존하는 창작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는 곳이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Gallery EXIT는 더욱 실험적인 전시를 기획하며, 현대미술의 다양성을 널리 알리는 데 기여하고 있다.


https://www.galleryexit.com/




Chris Huen Sin Kan



chris-huen-thumb.jpg Chris Huen Sin Kan (SOURCE: Avant Arte)


홍콩 출신의 작가 Chris Huen Sin Kan(b.1991, Chinese)은 기억과 즉흥성을 바탕으로 한 독창적인 회화 작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의 작품은 가족과 반려동물, 집 안 풍경 등 사적인 공간에서의 경험을 담아내면서도, 단순한 재현이 아니라 기억에 의존해 구성된다. 관찰을 통해 정확하게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흐르면서 남겨진 인상과 감각을 캔버스 위에 펼쳐 놓는 그의 작업 방식은 독특한 시각적 경험을 선사한다.


KakaoTalk_20250314_142436196.png (SOURCE: Plus Magazine)


Huen의 작품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스케치 없이 즉흥적으로 작업한다는 점이다. 그는 사진이나 밑그림을 참고하지 않고, 붓을 들자마자 한 획 한 획을 즉흥적으로 채워 나간다. 이러한 기법은 마치 전통적인 중국 수묵화에서 볼 수 있는 자연스러운 붓질과도 유사하다. 한 번의 선으로 형태를 잡아나가며, 다시 고치지 않는 방식은 그의 작품이 지닌 유기적인 흐름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다. 따라서 그의 그림을 보면, 일정한 원근법이나 명확한 구성이 없는 듯하면서도 화면 전체가 하나의 기억 속 장면처럼 조화롭게 구성되어 있음을 느낄 수 있다.


isla-and-haze-oil-on-canvas-h-160-x-200cm-2015_orig.jpg Isla and Haze, 2015, oil on canvas, 160 x 200 cm


그의 작품 속에는 가족과 반려동물이 자주 등장한다. 그의 아내 Haze, 아들 Joel, 그리고 반려견 Balltsz와 Mui Mui는 그림 속에서 자연스럽게 배치되며, 마치 하나의 공간 안에서 서로 교감하는 듯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하지만 이들은 단순한 초상화 속 인물이라기보다는, 작가가 기억 속에서 불러온 존재들에 가깝다. 그들의 표정은 선명하게 드러나지 않으며, 특정한 사건이 발생하는 장면도 아니다. 대신 시간이 멈춘 듯한 일상의 순간이 화면 속에서 유영하며, 관객이 그 안에서 자유롭게 기억과 감정을 떠올릴 수 있도록 유도한다.


chris-huen-sin-kan-joel-2019-oil-on-canvas-200-x-320-cm_orig.jpg Joel, 2019, oil on canvas, 200 x 320 cm


그의 화면 구성을 보면 시점이 일정하지 않다. 원근법이 정형화되지 않았고, 마치 여러 개의 시간이 한 화면 안에서 동시에 펼쳐지는 듯한 느낌을 준다. 이는 전통적인 서양 회화에서의 원근법과는 다른 접근 방식으로, 동양화에서 볼 수 있는 개방적인 공간 개념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그의 작품 속 공간들은 대부분 실내 혹은 집 주변과 같은 친숙한 환경을 배경으로 한다. 창문 밖으로 보이는 나무, 흐트러진 침대 시트, 바닥에 널브러진 물건들 등은 그의 작업에서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요소들이다. 이는 그가 일상의 경험을 얼마나 깊이 있게 탐구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1675438_orig.jpg Doodood, Mui Mui and Ashley, 2014, oil on canvas, 200 x 320 cm in 2 panels


그의 색감 역시 자연스럽고 부드럽다. 강렬한 명암 대비를 사용하지 않고, 중간 톤과 은은한 색채를 활용하여 차분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이러한 색감은 그의 그림 속 풍경이 더욱 친숙하고 따뜻한 느낌을 주도록 만든다. 그의 작업에서 특정한 대상이 강조되지 않고, 화면 전체가 하나의 흐름으로 연결되는 것은 이러한 색채 감각 덕분이기도 하다.


7258961_orig.jpg The Crime Scene 2, 2014, oil on canvas, 140 x 180 cm


그의 작품이 주는 매력은 우리가 익숙하게 접하는 일상의 순간을 새로운 방식으로 바라보게 만든다는 점에 있다. 그의 그림을 보고 있으면, 과거의 특정한 순간이 자연스럽게 떠오르며, 마치 자신의 기억 속 한 장면을 들여다보는 듯한 감각을 느낄 수 있다.


chris-huen-sin-kan-joel-2019-watercolor-and-color-pencil-on-paper-29-7-x-41-cm_1_orig.jpg Joel, 2019, watercolor and color pencil on paper , 29.7 x 41 cm


현재 Chris Huen Sin Kan은 홍콩과 런던을 오가며 활동하며, 여러 국제 전시를 통해 점점 더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그의 작업은 친밀하면서도 감각적인 화면 연출을 통해, 회화가 단순한 재현을 넘어 기억과 감각을 불러일으키는 매개체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관찰된 현실을 충실히 그려내는 것이 아니라, 시간의 흐름 속에서 남겨진 기억의 조각들을 조합하는 그의 작업 방식은 현대 회화의 가능성을 확장하는 실험적인 시도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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