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련사 혜장 스님과 다산 정약용

by 꽃뜰


<2017년 3월 여고동창들과 함께>





'우연찮은 해우에 갖은 시름 다 잊다가 헤어지면 마음 아파 그저 생각뿐인데, 때마침 들녘 절간 찾아 껄껄대는 웃음 속에 불법을 묻는다. '


'삼경에 비가 내려 나뭇잎 때리더니 숲을 뚫고 횃불 이하나 왔다오. 혜장과는 참으로 연분이 있는지 절간 문을 밤 깊도록 열어 놓았다네.'


주거니 받거니 혜장 스님과 다산 정약용,


20190719_005357.jpg



전남 강진에서 백련사 주지였던 혜장 스님. 전남 강진에서 귀양살이중였던다산 정약용. 둘은 종교와 나이를 초월해 그야말로 애틋한 우정을 나누는데 그 내용이 견월첩(見月帖)에고스란히 담겨 있다.


헉. 견월첩(見月帖)이 머꼬?

견월첩(見月帖) 이란 다산 정약용과 혜장 스님 이주고 받은 시문과 편지를 다산이 친필로 정리한 서첩이다.

이 둘이 첫 만남에 <주역>과 <역경> 이야기로 밤을 지 새운 일화는 너무도 유명하다.




유학의 경전에 대한 공부가 심오하여 사대부들과 교류가 대단히 많고, 승려임에도 술을 즐겨 마시며 매우 자유로왔던, 백련사 주지 혜장 스님. 나이가 열 살이나 차이 나고 유가의 경학자와 불가의 수도승이라는 서로 다른 길이면서도 진솔한 만남의 이어 짐. 속세의 한계를 뛰어넘어 인간사를 통찰하는 보편적 진리를 추구했기에 가능했다고 들 본다.



'남쪽 바다에 임하고 골 짜기 가득히 송백이 울창하고 동백 또한 곁 들여져 수목이 싱싱하게 푸른 모습이 사 계절을 통해 한결같은 절경' <동국여지승람> 이전하는 백련사 모습이다.


세종의 둘째 형 효령 대군은 왕위를 양보하고 전국을 유람하다 이 곳 백련사에 입산 해 8년간 큰 법회를 여는 등 다양한 종교활동을 한다.



20190719_005314.jpg



백련사에는 정약용이 기거하며 저술활동을 펼쳤던 다산 초당과 넓은 차밭, 천연기념물 제151호 동백나무 숲 등이 있다. 다산 정약용은 와이? 귀양살이를 했을까? 신유박해 때문이다. 에구. 신유박해가 머여?


조선 후기 정조가 세상을 떠난 직후인 1801년. 11세에 즉위한 증손자 순조를 수렴청정하던 대왕대비 정순왕후는 천주교 신자들을 잡아들인다. 정순왕후는 조선 21대 왕 영조의 계비이다. 영조 나이 66세. 정순왕후 15세.

66 - 15 = 51무려 51세 차이. 영조 아들 사도세자와 며느리 혜경궁 홍 씨보다 10살이나 어렸다. 와우. 히히... 하는 길에 삼천포로 빠져서~간택 당시의 일화.


영조는 간택 규수들에게 세상에서 가장 깊은 것이 무엇인지 묻는다.산이 깊사옵나이다. 물이 깊사옵나이다. 대부분 규수들은 요케 답 했지만 정순왕후만은 달랐다. 인심이 가장 깊사옵나이다하는 답에 영조가 그만 뿅~ 가고 만다.


가장 아름다운 꽃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목화꽃이옵나이다. 비록 멋과 향기는 빼어나지 않으나 실을 짜백성들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니 가장 아름다운 꽃이옵나이다. 라고 답하여 그야말로 영조를 완전히 사로잡는다.


왕비 책봉 이후 상궁이 옷의 치수를 재기 위해 잠시 돌아서 달라고 하자 단호한 어조로 네가 돌아서면 되지 않느냐! 추상같이 답한다. 어리면서도 왕비 체통을 대단하게 생각했음을 알 수 있다. 남편인 영조의 총애는 깊었지만 대군은커녕 공주도 소생하지 못했다. 너무 큰 나이차 때문이라고들 한다.



20190719_005029.jpg


정학(正學)이 밝아지면 사학(邪學)은 저절로 종식될 것이라며 천주교를 묵인한 정조와는 달리 정순왕후는 천주교를 강경하게 탄압한다. 정조의 국상이 끝난 1801년 음력 1월 10일, 사학(邪學, 천주교)의 엄금을 하교하여 세계 천주교 역사에서 가장 큰 교회 박해인 신유박해(辛酉迫害)를 일으킨다.


안동 김 씨 세력의 벽파는 정조대왕과 뜻을 같이 하던 남인 시파를 물리 칠 기회를 보던 중 천주교 신자가 일부 포함됨을 알고 소위 주문모 신부가 천주교인들과 합쳐 역모를 일으켰다는 구실을 삼아서, 천주교 박해와 함께 남인 시파를 물리친다.


이 사건으로 정약용은 전남 강진으로 유배를 간다. 그의 형 정약종은 사형을 당한다. 정약용도 처음엔 천주교 세례를 받았으나 정치세력의 위협을 느껴 천주교를 이탈 해 신유박해로 인한 죽음만은 면한다. <계 속>


keyword
꽃뜰 에세이 분야 크리에이터 프로필
팔로워 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