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하게 1억을 모아본 사람은 신뢰와 자기 제어가 가능한 사람
인플레가 너무 심각해진 요즘 사람들 생각에도 인플레가 너무나 심각해졌다. 욜로라던지 일찍 은퇴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겠다는 거품이 사람들에게는 잔뜩 들어가 있다. 특히 젊은 세대들에게는 그런 생각이 파고들어 가서 도박과 같은 투자만 일삼고 있다. 1억이라는 돈을 근로등을 통해 모을 수 있는 사람은 분명히 믿을만한 사람이다. 우선 그런 사람은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아도 꾸준하게 근로를 할 수 있는 의지와 더불어 어떤 것을 사고 어떤 것을 사지 말아야 하는지 알고 있다는 의미다.
주변에 적지 않은 사람들이 여유자금을 1천만 원도 가지지 못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돈을 벌고는 있지만 모으지 못하는 이유는 그동안 자신이 고생한 것에 대한 피드백을 해주기 위해 돈을 쓴다. 물건을 사던 여행을 가던지 먹을 것에 과도하게 지출을 한다. 어느 시점까지는 젊음으로 돈을 벌 수가 있지만 나이가 들어갈수록 자신이 벌 수 있는 가능성은 점점 줄어들게 된다. 그때에는 자신이 원하지 않는 직업군에서 일을 할 수밖에 없다.
필자는 필요 없는 것에 대해 돈을 소비하지는 않는 편이다. 미래에 돈을 창출할 수 있는 수단으로 콘텐츠를 축적하고 있으며 한 편으로는 아주 안정적으로 돈을 관리할 수 있는 예금, 화폐가치가 하락함에 따라 가치를 보전할 수 있는 금이나 은, 변동성이 있지만 지속적으로 가치를 만들 가능성이 있는 주식, 재능으로 가치를 만들 수 있는 분야에 대해 스스로에게 아주 보수적인 돈을 쓰는 투자를 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어떤 운동을 하든지 간에 장비빨에 대해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스스로가 방법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그런 분야는 스스로에게 적합하지 않은 분야다. 전문가가 5%를 채워주고 스스로가 95%를 채울 수 있어야 그것이 잘할 수 있는 분야다.
확고한 신념이 있는 사람은 돈을 웬만해서는 잘못된 투자에 잃어버리지 않는다. 예를 들어 보험은 오게 될지 안 오게 될지 모르는 위험에 대비하기 위한 최소한의 투자대상이다. 보험은 절대 저축이 될 수가 없다. 보험을 무언가 미래에 얻게 될 금전적인 보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따뜻하면서도 시원한 아메리카노를 원하는 사람이다. 보험사는 상당히 많은 돈을 사업비로 지출하는 회사다. 즉 돈을 불리는데 그렇게 능력이 있는 회사가 아니라는 것이다. 온전하게 새로 가입하게 되는 가입자의 돈에 의해 돌려 막기에 가까운 현금흐름을 가지고 있는 회사다.
돈의 심리학이라는 책은 돈을 어떻게 벌 것이냐를 말하는 책이 아니다. 말 그대로 돈을 바라보는 심리학에 대한 이야기다. 인플레이션이 높을 때 자란 사람은 안정적인 시절에 자란 사람이 겪을 필요가 없는 일들을 경험하듯이 부유한 집안의 자녀는 빈곤 속에 자란 사람의 리스크와 수익에 대한 생각을 짐작조차 할 수 없다. 사실 빈곤하게 자란 집안의 자녀가 한탕주의에 빠질 경향이 훨씬 높다. 자신에게 그런 정도의 보상을 해주어야 된다고 생각하면서 조금이라도 돈을 모으면 써버린다.
1억의 가치는 매우 중요하다. 가장 현명한 사람은 어느 시점에서 아무렇지 않게 멈출 수 있는 사람이다. 결코 채워지지 않는 것을 위해 사람들은 파산하거나 어쩔 수 없는 상황이 되어야만 더 많이 추구하는 것을 멈춘다. 현재의 나와 미래의 내가 무엇을 원할지는 모르겠지만 분명히 미래의 나에게 기회는 부족할 것이라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부족해지는 기회를 위해 스스로에게 주기 위해 현재의 일부를 저축해 두는 것이다. 부자라는 기준을 미디어나 누군가가 떠드는 것에 대해 휘둘릴 필요가 없다. 결국에 돈은 자신이 원하지 않는 일을 하지 않으면서 하고 싶은 일을 하게 해주는 존재다.
"부는 원하는 것을,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사람들과,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것은 값으로 매길 수 없는 가치이며 그것이야말로 돈이 가져다주는 최고의 배당이다."
돈이라는 가치는 소비하는 데 있지 않다. 자유에 관한 것이면서 시간을 원하는 대로 쓸 수 있는 자유를 의미한다. 일을 하지 않아도 되는 자유라던가 굳이 원치 않는 사람과 어울리지 않을 수 있는 자유이다. 돈은 바로 보이는 것도 있지만 보이지 않는 것들도 있다. 사실 후자가 가장 큰 자유를 줄 가능성이 있지만 사람들은 그런 투자를 하는데 인색하다. 숫자는 눈에 보이지만 정말 중요한 숫자는 눈에 보이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