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으로 사람들을 계몽하지 말고 동기 부여하세요.
디자인은 사람들을 행동과 생각을 자극하는 아주 강력한 수단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강력한 디자인이 좀 더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디자인이 고객에 대해 갖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디자이너와 디자인의 결과물은 고객들에게 어떤 태도로 인식되어야 할까요?
"사람들은 공공 시설물을 만들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노력과 자본이 들어갔는지 몰라요. 그런데도 불평만 하고 잘 쓰지 않으니, 자꾸 알려줘야 하죠."
"주민들을 모아서 교육도 해야 하고요. 이게 다 자기들 세금이라는 걸 알려줘야 활용도가 높아져요."
공공 디자인을 하고 있는 분들에게 간간히 듣는 이야기들입니다. 이 말들을 통해서 느낄 수 있는 것은 이 분들이 세상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 많은 일을 열심히 하고 있다는 것과 그런 부분들이 사람들에게 잘 전달되지 않아 아쉽고 서운하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디자인이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진다는 의미는 비단 특정 제품과 서비스의 구매나 일회성 사용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디자인의 결과물을 통해 그들의 일상이 바뀌는 것이 고객의 디자인 수용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공공 디자인의 경우 사람들이 이를 수용하지 못하는 것을 넘어서 인식조차 하지 못하는 이유를 디자인이 사람들에 대해 갖는 태도와 연결시켜보면 다음과 같은 해석이 가능합니다.
일부 공공 디자인이 사람들에게 주는 메시지는 " ~ 하지 마라 ", " ~ 해야만 한다"입니다. 이러한 메시지는 사람들을 불편하게 만듭니다. 그렇게 하면 혹은 그렇게 하지 않으면 잘못을 저지른 것 같은 느낌을 줄 수 있으니까요. 또 한 측면에서 이러한 메시지는 지극히 개인을 지정하는 듯한 느낌도 갖게 하죠. 다시 말해서, 뭔가 잠재적 문제 제공자로 사람들을 바라보는 것 같은 태도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디자인 사람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주면 좋을까요? 특히 공공 디자인의 경우, "~ 하시면 XXX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혹은 " XXX 하는 일에 동참하시면 어떨까요?"의 중립적이고 직접적이지 않은 참여의 메시지가 좋습니다. 이런 뉘앙스의 메시지들은 사람들로 하여금 서비스의 이용자가 아니라 서비스의 운영자와 같은 느낌을 갖게 하기 때문입니다. 넛지(Nudge)를 이용한 아주 단순한 심리학이지만 이러한 요소가 갖는 힘은 같은 디자인과 디자인의 결과물에 대해 사용자의 수용을 높이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에게 직접적인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면 텍스트를 이용하는 것을 줄이고 직관적인 조형 요소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시지를 읽고 그것을 따라 하는 것보다는 직관적인 행동의 결과가 원래 디자인이 의도했던 바로 이어지는 것이 낫기 때문이죠.
정리하면, 사람들의 행동을 유도하기 위한 공공 디자인이 가져야 할 태도는 사람들을 가르치는 듯한 것보다는 그들의 긍정적이고 선의 행동을 돕는 태도로 사람들에게 느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진#1) 도로에 설치된 흡연 구역입니다. 흡연 구역이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만, 실제로 이곳에서 담배를 피우는 흡연자는 찾기 어렵네요. 흡연 구역 혹은 흡연 금지 구역의 디자인은 어떤 메시지를 담아야 할까요?
(사진#2) 담배꽁초 버리는 전용 쓰레기통의 비교입니다. 왼쪽은 샌프란시스코 해변에 설치되어 있는 것이고 오른쪽의 것은 서울의 강남에 있는 것입니다. 왼쪽의 디자인은 물고기의 비늘과 아가미를 형상화한 디자인에 물고기를 살리자라고 되어 있고, 오른쪽은 담배꽁초 수거함의 디자인에 용도와 더불어 품격 있는 이라는 단어가 눈에 뜨이네요. 이 둘의 메시지는 흡연자로 하여금 어떤 생각을 갖게 할까요?
(사진#3) 도시재생이 활발한 한 지역의 옹벽에 설치된 시설 안내도입니다. 마치 붓으로 칠한 것 같은 조형인데요. 이 디자인을 통해서 전달하려는 메시지는 무엇일까요? 얼마나 잘 주민들에게 전달되었을까요?
(사진#4) 재활용품 쓰레기통의 모습입니다. 재활용되는 구분에 따라 입구의 디자인 차별화되어있는 모습니다. 이러한 조형이 사람들에게 주는 메시지는 무엇일까요? 같은 모양의 입구를 가진 재활용 쓰레기통 대비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