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돌고래 Apr 29. 2024

초등 퇴직교사 분투기

4회 2024년 4월 26일(금) 1

매주 목, 금은 사대부초에서 5, 6학년 대상으로 도덕 교과를 10시간 수업한다. 22일(월) 저녁에 다음 날 출근할 수 있냐는 교무부장의 연락을 받고 23일(화) 2학년 하루 담임 강사를 했다. 오후에 교무부장을 만나니 목요일 부터 서울사대 4학년 학생들이 부초에 수업 참관 실습을 하는데, 학생들이 교실에 하루 종일 상주하니 자연히 도덕 수업도 학생들이 참관할 것이라는 말을 들었다. 매우 미안해하는 교무부장에게 농담으로 "이거 계약위반 입니다. 강사 계약서에 공개 수업이라는 조항이 없었어요. 그러니 자동으로 계약해지가 되야겠어요"말했다. 


그러나 마음속으론 기뻤다. 우리나라 최고의 명문대생들 앞에서 내 수업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였으니...

이유는 3월 21일(목) 6학년 도덕 수업을 시작할 때 만만의 준비를 했기 때문이다. 작년 기간제 교사를 했기 때문에 초등 교사 자료 공유 플랫폼인 <인디스쿨>에 3월말까지는 접속할 수 있다. 그래서 5, 6학년 도덕 수업 관련 자료를 잔뜩 노트북에 저장했다. 그 자료를 바탕으로 매 수업마다 ppt를 제작했고 나름 만족스런 수업이 되었다. 


참관 실습은 내가 출근하지 않는 24일 수요일부터 다음 주 화요일까지 5일이다. 도덕 수업은 목요일, 금요일이기 때문에 내가 공개되는(?)수업은 10시간이다. 목요일은 6학년, 금요일이 5학년이다. 6학년은 2단원 봉사 관련 덕목을 다루는 내용이다. 5학년은 마음에 관련된 내용으로 자신의 감정, 욕구를 들여다보는 단원이다. 자신의 감정을 알아차리고, 왜 이런 감정이 일어났으며 알맞게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내용이다. 즉 <감정조절>을 배우는 것이다. 수업을 준비하면서 관련 자료, 유투브 동영상, 교과서, 지도서를 살펴보았다.


결국은 내 자신이 가장 도움이 되었다. 

오래 전 매일 들었던 법륜 스님의 <화를 알아차려라>는 말씀을 수업을 준비하면서 정확하게 이해했기 때문이다. 교직 생활 내내 괴로웠던 나의 문제를 알았다. 왜 아내와 가끔 격정적으로 부부싸움을 했으며 친했던 교감과 나의 화로 말미암아 관계가 틀어졌는지...결국은 담임으로 아이들과의 관계에서 스트레스를 받은 이유를 알 수 있었다. 


결국 문제는 내 자신이었다.

이전 02화 초등 퇴직교사 분투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