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돌고래 May 04. 2024

초등 퇴직교사 분투기

6회 2024년 5월 3일(금)

오늘은 5학년 도덕 2단원 3차시 수업이다. 2차시를 2시간으로 늘려서 수업을 했지만 감정-욕구에 대해 들려주고 싶은 말이 많았다. 


결국 나에게도 하고 싶은 말이다.


사대부초 5학년 도덕 수업은, 긴 교직 생활 내내 나의 감정-욕구를 제대로 생각해 본 적이 없던 나에게 나의 삶을 되돌아볼 수 있는 거울이 되었다. 매우 충동적으로, 아주 좋게 말하면 열정적으로, 좌충우돌하면서 살아온 나의 삶을 통째로 들여다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교직 경력 10년 차 인것 같다. 연금 200만 원만 받으면 교직을 그만두리라 다짐하면서 혼술을 하고 그 후 핸드폰과 옷을 가게에 두고 귀가하여 다음 날 전화받고 찾아가기도 했다. 아파트 화단 옆 의자에 길게 누워 잠을 자다가 경비아저씨가 깨워 집에 들어가기도 하고 아내가 찾으러 오기도 했다. 아내에게 걱정을 엄청 시켰다.


참 부끄럽다.


매년 3월, 새로 담임을 하게 되면 두 달 정도 열정적으로 아이들을 가르치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활동을 하고, 아이들과 학부모들의 기대치를 한껏 높여놓고는 5월 어린이날 즈음에 최고점을 찍은 뒤 서서히 하향하는 패턴을 반복했다. 결국 2학기가 되면서 열정이 사라지고 아이들과의 관계도 소원해지면서 교직에 대한 회의감에 빠지는 경우가 많았다. 큰 소리로 아이들 탓을 했다. 결국 나의 문제임에도 남에게-아이들, 교육청, 사회, 학부모 등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나의 비겁함을 전혀 몰랐다.


3차시 도덕은 감정과 욕구를 제대로 모르고 조절하지 못하면 결과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는 수업이다. 

감정-욕구의 개념을 복습하고 교과서에 제시된 감정조절법 <마음의 3단계>를 가르치고 배웠다. 


<도입>

차시 학습내용 및 학습목표 제시, 3분 명상(내 마음 들여다보기, 호로비츠- 슈만의 트로이메라이 감상)


<전개>

2차시 복습, 본 차시 학습

1. 멈추기(6초 동안, 나의 감정 알아차리기)

2. 생각하기(사실인지, 왜 이런 감정이 일어났는지, 나를 화나게 한 친구에게 어떻게 말할지)

3. 표현하기(말로 부드럽게 때로는 단호하게)

위 3단계를 그림과 상황으로 설명하고 큰 소리로 외우게 한다. 또한 위 3단계를 기억하는 또 다른 나의 방법을 말한다. 멈춰!-살펴(생각)-가(표현)를 가르치고 둘 중 하나를 실천하는 것을 강조한다.


<정리>

어제 신문기사에 나온 감정조절을 못한 결과가 이렇게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000 국회의원 당선자 학교폭력 가해자 의혹)

그리고 BTS의 Answer: Love Myself를 들려주면서 수업을 마무리했다.


교사는 자기 수업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자신 있게 아이들에게 가르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도덕 수업을 준비하면서 재미있고 의미 있고 최선을 다해 준비한 수업지도안은 교사 자신에게도 아이들에게도 분명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았다. 


그렇다.

이전 07화 초등 퇴직교사 분투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