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케치 Jan 11. 2019

토마스 사전트, 투자의 정석을 말하다

가격 변동

경제적 진리가 우리를 자유롭게 하리라


노벨경제는 대한민국 재린이, 주린이, 부린이를 위해 세상 어디에도 없는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대가들이 전하는 주식 투자법, 부동산 투자법 그리고 삶의 투자법을 담았습니다. 각자 지닌 삶의 무게로 힘드신 청년 여러분, 본 연재가 그대의 삶과 투자에 좋은 나침반이 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건투를 빕니다.



정부가 효율적 시장에서 행사할 수 있는 영향력은 미미합니다. 예를 들어 정부가 브런치 주식을 매입해서 주가를 상승시킨다고 가정합시다. 기존 브런치 주가는 미래 기대 수익과 배당을 감안한 적정 주가였습니다. 그러나 정부가 시장에 개입해 브런치 주가가 상승하면 거품이 생깁니다. 투자자는 주가가 정부로 인해 과대평가를 받았다고 판단하고 주식을 매도합니다. 결국 주가는 원래 가격으로 회귀하게 되지요. 반면 정무적 판단을 고려해 브런치 주식을 한 번에 매도하면 주가는 급락합니다. 주가는 과소평가되고 다시 투자자가 몰려 주식을 매수하지요. 이렇듯 가격은 끊임없이 정보를 수용해 가치를 반영합니다.


경제학자 토마스 사전트는 합리적 기대를 거시 변수에 추가했습니다. 정보가 공개된 상태에서 경제주체는 수동적으로 과거 데이터를 인지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변화를 예측하고 행동하는데요. 합리적 기대 모형은 금융위기 이후 오늘날도 거시경제 분석에 중요한 가정으로 사용됩니다. 이는 몇 가지 경제적 진리를 도출합니다.


하나. 경제는 합리적 기대를 충족합니다.

짧게는 12년, 길게는 22년을 우리는 공부합니다. 대부분 그 기간에 학습한 지식을 가지고 남은 삶을 살아가지요. 그러나 경제주체가 적응적 행동이 아니라 합리적 행동을 하듯이 우리는 계속 진리를 탐구하고 배워야 합니다. 모두 움직일 때 생각만 하는 건 유지됨이 아니라 시장에서 도태됨을 의미합니다. 이는 시장의 다른 이름인 회사든, 재테크든 동일하죠.


둘. 가격은 가치를 반영합니다.

연봉은 미래 노동 가치와 경영 성과를 반영합니다. 부동산 가격도 마찬가지입니다. 미래의 입지 가치와 물가 상황을 반영합니다. 주가도 마찬가지입니다. 미래의 기업 가치와 경영 상황을 반영하죠. 이용이 가능한 모든 정보를 반영합니다. 따라서 가격이 가치를 대변하는 과정에서 거품은 발생하기도 하며 또한 꺼지기도 합니다.

가격 변동

가치는 새로운 정보가 없을 때 관성을 유지합니다. 그러다 정보가 유입되면서 가치가 가격보다 높거나 혹은 낮아지기를 반복하죠. 모든 재화는 이와 같이 가격 변동을 지닙니다. 저는 이러한 변동성을 활용해서 많은 수익을 올렸습니다.


화폐도 거품을 지닌다
Thomas Sargent


누구는 주가에 거품이 많다고 말합니다. 집값에도 거품이 있다고 혹자는 이야기하지요. 그러나 우리가 사용하는 원화도 거품을 갖고 있습니다. 어느 재화 거품이 많고 적은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시장에서 이미 거품은 내재된 요소일 뿐이죠. 우리가 주목할 부분은 돈을 지불하면 가치를 얻는 진리입니다.


2011 Nobel Prize, Thomas John Sargent, Rational Expectations

다음 3회는 "유진 파마, 정의로운 시장을 말하다"입니다.

이전 01화 토마스 사전트, 오늘날 시장을 말하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