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리스본까지 날아가 봅시다!

포르투갈 가이드북: 여행하는 예술가의 리스본

by 미니고래

삼 면이 바다고 나머지 한쪽 면 마저 휴전선으로 막혀있는 지정학적 조건으로 인하여, 해외를 오가는 교통편을 놓고 본다면 한국은 실질적으로는 섬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다른 나라로 여행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배가 아니면 (주로) 비행기를 이용해야만 합니다. 그래서 해외여행에 필요한 예산에서 항공권 비용은 숙박비와 더불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좋은 가격으로 항공권을 구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항공권을 구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서치를 많이 해보는 것이 좋은데, 대표적인 사이트로는 '스카이 스캐너(https://www.skyscanner.co.kr)'와 '구글 플라이트(https://www.google.com/travel/flights?hl=ko)'가 있습니다. 스케줄이나 목적지에 따라 다양하게 가격비교를 할 수 있고, 저렴하게 예약할 수 있는 날짜를 알려주기도 합니다. 출발 날짜를 정할 때는 주말인 것보다는 주중인 화-목요일 사이에 출발/도착하는 항공편이 저렴할 때가 많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항공권을 구하고 싶다면 위에서 말한 항공권 예약 사이트들 여러 군데를 수시로 드나들며 비교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같은 스케줄의 항공권이라도 언제 예약하느냐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리스본 공항의 모습. 공식명칭은 움베르투 델가두 국제공항이지만 포르텔라 공항이라고도 불린다. ⓒ미니고래


리스본의 경우 2023년 4월을 기준으로 지금은 서울에서 연결되는 직항편이 없습니다. Covid19 사태가 발생하기 직전까지만 해도 어느 한국항공사에서 임시로 운영했던 직항편이 있었지만, 2020년 이후 사라져서 아직까지도 운항이 재개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설사 재개된다 하더라도 한국항공사의 직항편의 경우 가격이 비싼 편이라, 암스테르담이나 파리 등 유럽의 다른 도시를 경유하는 비행편이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저렴하게 예약할 수 있는 항공사는 KLM 항공, 에어 프랑스, 폴란드 항공, 루프트한자 등이 있습니다. 비수기 기준 리스본까지의 항공권은 저렴한 항공권을 예약한다면 80-90만원 정도이니, 여행 예산을 짤 때 참고하면 좋습니다. (2022년 초, 폴란드 항공으로 유럽까지 60만원대에 예약을 할 수 있었던 적도 있었지만 이제는 불가능한 것 같습니다.)


비행기로 리스본에 바로 도착하는 방법이 있다면, 다른 방법으로는 리스본에서 가까운 나라까지 비행기로 간 후 기차나 버스를 통해서 리스본으로 들어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포르투갈과 인접해있는 스페인의 수도 마드리드(Madrid)로 들어가서 기차, 버스, 또는 이지젯 등 저가항공사(LCC)를 이용해서 리스본으로 향할 수 있습니다.


2008년 마드리드 출발-리스본 도착 기차의 모습 ⓒ미니고래


마드리드에서 기차 편을 이용할 경우 약 11시간 정도가 소요되며, 바로 그 유명한 '리스본행 야간열차'를 경험해 볼 수도 있게 됩니다.(영화에서는 스위스 출발이긴 하지만.) 열차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좌석은 2등석(Turista), 4인실 침대칸(Cama Turista), 2인실 침대칸(Cama Preferente), 그리고 샤워실과 화장실까지 딸린 고급형 2인실 침대칸(Cama Gran Clase) 등 이 있습니다. 그 중 가격에 맞는 좌석을 선택하면 됩니다. 스페인 국영철도인 렌페(Renfe) 홈페이지(https://www.renfe.com/es/es)에서 예매할 수 있으며, 간혹 할인된 가격의 프로모션 티켓도 있기 때문에 이동하기 전에 미리 들어가서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023년 현재는 리스본행 야간열차는 운행이 중지되었습니다.)


기차역과 버스터미널이 한 곳에 있는 리스본 오리엔트역 ⓒ미니고래


버스를 이용할 경우 헤데 엑스프레소스(https://rede-expressos.pt/pt)나 플릭스버스(https://global.flixbus.com/), 알사(https://www.alsa.es/)와 같은 버스 운송 회사의 홈페이지나, 아니면 버스 터미널에 있는 버스 운송 회사 오피스나 매표소를 방문해서 버스 시간을 알아보고 현장에서 티켓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마드리드-리스본(오리엔트) 구간의 경우 버스로 약 8~10시간 정도 걸립니다. 그리고 만약 밤에 출발하는 버스를 이용한다면 다음 날 이른 아침 리스본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저가항공사 비행기의 경우 '스카이 스캐너'나 '구글 플라이트' 그리고 오미오(https://www.omio.com)를 통해 티켓을 알아보면 됩니다. 비행시간은 1시간 30분 정도이며, 미리 예약을 한다면 프로모션 항공권을 저렴하게 구할 수도 있기 때문에 수시로 검색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