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정상적인 기업 재무제표 8가지 특징

회계를 알면 기업이 보인다(3)

Intro | 만만한 게 삼성입니다 ㅎ

기업 경영성과를 드러내는 재무제표. 상황에 따라 판단해야지, 특정 기업의 특정 재무제표로 ‘정상이다. 비정상이다.’라고 단정 지을 순 없습니다. 그래도 보통 이러면 괜찮은 편. 아니면 문제없는 정도라고 ‘확인’할 수 있는 8가지 포인트를 짚어 보겠습니다. 왜 삼성이냐고요? 시시비비도 덜 하고, 늘 관심거리라서…. 삼성전자 연결 재무제표입니다.


Body | 흐름을 읽는다

FY18 3분기까지 자산총계 337조 1,957억 원, 매출액 184조 5,063억 원, 영업이익 48조 861억 원을 기록한 공룡기업 삼성입니다. 반도체, 핸드폰, 전자제품 등 사업규모도 크고 제품도 다양하지만 재무제표는 딱 제조업 기본형입니다. 2013년~2018년 3분기까지 재무제표 숫자 흐름 속에서 8가지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자산총계 성장 추이와 함께 유형자산도 늘어 나고 있음

1. 자산의 성장 |

회사가 가진 팔 수 있는 모든 것의 합, 자산총계. 갑작스러운 변화가 없다면 자산은 유지되거나, 서서히 커져야 정상입니다. 몸무게가 갑자기 확 늘거나, 줄면 건강의 이상 징후죠. 마찬가지입니다. 늘어날 때도 한 곳만 편중되면, 어떻죠? 주름살 생깁니다. 자산이 골고루 늘어나야 균형 성장입니다.


2. 관리되는 부채비율 |

몸으로 비유해 ‘부채를 지방’이라고 비유하면 맞을까요? ㅎ 갚아야 할 남의 돈인데 지방은 좀 거리가 있네요. 그러나 저러나 적당한 지방은 필요하지만 과도한 건 안되죠. 관리대상입니다. 부채비율이 낮으면 좋고, 그리고 비슷하게 유지되면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3.  매출액 상승 |

기업은 이윤을 위한 조직입니다. 당연히 물건을 잘 팔아야죠. 매출액은 상승 곡선을 그려야 합니다. 삼성전자 매출액은 완만한 그래프를 그리네요. 그런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더 상승되는 아름다운 모습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시장은 점유한 상태에서 이익률을 높였나 봐요.  

이미지출처 - FreeQration

4. 원가 및 비용 관리 | 

이익을 높이는 방법은 크게 3가지입니다. 첫째 많이 판다.(매출액 상승), 둘째 만드는 비용을 줄인다.(원가율 관리) 셋째, 판매할 때 드는 비용도 줄인다.(마케팅 비용 절감) 재무제표 상으로 매출액 대비 매출원가와 판매관리비 비율이 늘 비슷하게 유지되는 기업이 정상입니다. 이게 왔다 갔다 하면, 향후 매출 실적 많아도, 그만큼 이익이 날지 믿을 수가 없습니다.


5. 이익(흑자) |

재무제표 열면 가장 먼저들 보시는 항목이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당연히 이익이 나야 합니다. 적자, 마이너스되는데 영업을 할 이유가 없죠. 돈 벌자고 하는 공장 짓고, 직원들 함께 고생하는 거 아닌가요.  

6. 높은 이익률 |

많이 판다고 다 능사는 아니죠. 결국 이익의 품질이 높아야 합니다. 그 대표적인 지표가 영업이익률. 제조업의 경우 10% 이상만 나도 좋은 거라고 합니다. FY17 삼성전자 영업이익률 22.4%입니다. 2013년 이후 점점 좋아지고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 FreeQration

7.  + 영업활동현금흐름 |

현금흐름표를 잘 보실 줄 모른다. 이런 분도 기본은 영업활동현금흐름과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숫자는 확인하셔야 합니다. 돈 버는 정상적인 기업은 영업활동으로 돈이 꼬박꼬박 들어오게 마련이고요, 회사가 가용할 수 있는 현금자산을 늘 어느 정도 갖고 있어야 합니다. 갑자기 재투자할 수도 있고, 무슨 일 생기면 돈으로 해결해야 하잖아요. ^^

8. 현금흐름 패턴 |

현금흐름표는 기업 입장에서 돈이 나가도 들어가는 걸 나타내는 재무제표입니다. +는 돈이 기업으로 들어오는 것이고, (-) 마이너스는 반대로 나가는 거죠. 삼성전자는 영업활동현금흐름 +, 투자활동현금흐름 (-), 재무활동현금흐름 (-),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입니다. 영업해서 돈이 들어오고, 재투자하느라 돈 쓰고, 일부는 은행에 빚 갚고(재무활동현금흐름) 그리고 얼마는 늘 주머니에 갖고 있네요. 제조업은 이래야 정상입니다. 더 훌륭한 건 그런 패턴을 계속 유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Outro | 재무제표는 연결되어

제조업 재무제표에서 역동성을 가져야 할 숫자를 하나 고르라면 저는 매출액을 꼽겠습니다. 공장 지어서 물건을 만들어 두었는데, 팔리지 않는다면 최악입니다. 잘 팔리지 않는다고, 공장 가동을 중지하고나, 줄이면 그 또한 손해입니다. 공장이 쉬지 않도록, 신제품도 기획하고, 프로모션 통해 박리다매 라도 판매를 촉진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재무제표도 어려워집니다. 참조 - https://brunch.co.kr/@lshkorea/9 (회사가 어려우면 재무제표에 일어나는 10가지) 잘 팔리면, 현금흐름도 좋아지고, 부채도 갚을 수 있습니다. 다른 영역 또는 추가로 설비 등 자산을 늘릴 수도 있고요. 원가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투자도 이뤄져 선순환 구조가 됩니다. 물론 과감한 투자를 하거나, 외부적 요건 때문에 균형이 깨질 수도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 FreeQration
재무제표는 기업의 그림자입니다.

재무제표의 각 숫자는 당연히 따로따로가 아니라 다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 연결고리는 몇 년치의 추세를 통해 읽어낼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기업의 재무제표 흐름을 기억해 두시면, 이상한 회사의 재무제표가 눈에 확 들어올 것입니다. 재무제표 읽기는 틀린 그림 찾기가 아니라 다른 그림 찾기랍니다.


PS – 자산이 느는데 부채만 함께 커지거나, 매출액이 늘어도 적자가 나는 등 비정상적인 재무제표와 비교해 보면, 재미있을 것입니다. <재무제표 읽기>는 어렵지 않으니, 본인 회사부터 도전해 보셔요.


글쓴이 소개- 숫자울렁증 재무제표 읽는 남자 저자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4094377 

※상기 내용은 FY18~14 연결감사보고서 첨부된 재무제표 기준이며, 재무제표에 있는 내용만입니다. 짧은 시간 안에 리뷰한 것이오니 오류가 있을 수 있음을 미리 밝혀둡니다. ^^



이전 15화 기획서와 재무제표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